홍쓰`s 시즌1/홍쓰`s P2P투자이야기

[크라우드펀딩] 핀테크기술의 투자,구구덕스 영화 펀딩, 와디즈에 투자하다!

x홍쓰x 2018. 5. 17. 06:09
반응형

앞서 지금까지 투자했던 P2P투자들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와디즈 투자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사실 처음에 와이프와 은행 적금,예금 외에 다른 투자를 해볼때 저는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몇년전부터 우연히 알게되어서 가끔씩 쳐다보기만 하고 투자를 하지는 않았었는데, 뒤늦게라도 한번 경험해보고자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Crowd Funding]

요약 후원, 기부, 대출, 투자 등을 목적으로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통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행위를 말한다.

군중(crowd)으로부터 자금조달(funding)을 받는다는 의미로, 자금이 필요한 개인, 단체, 기업이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이용해 불특정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소셜 펀딩이라고도 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크게 대출형, 투자형, 후원형, 기부형으로 나눌 수 있다.

대출형은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P2P 금융(개인간 직거래 방식 금융 서비스)의 일종이다. 자금 여유가 있는 개인은 돈을 빌려주고 나중에 이자와 함께 돌려 받음으로써 수익을 올릴 수 있고, 돈을 빌리는 개인 또는 법인은 까다롭고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 금융권을 통하지 않아도 쉽고 간단하게 돈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 받기 어려운 이들이 주로 찾는다. 투자형은 신생기업이나 벤처기업, 개발프로젝트 등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대출형과 마찬가지로 자금수요자는 은행을 통하지 않고도 쉽게 투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투자자는 투자에 따른 지분 획득 등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

한편 후원형, 기부형은 금전적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펀딩이다. 후원형은 주로 창작활동, 문화예술상품, 사회공익활동 등을 지원하는데, 영화·연극·음반 제작, 전시회, 콘서트 등의 공연, 스포츠 행사, 그리고 다양한 사회공익 프로젝트 등에 자금을 후원하고 공연티켓, 시제품, 기념품을 받거나 기여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식의 작은 보답을 받게 된다. 기부형은 공익을 위한 목적으로 순수하게 기부하는 형태이다.

크라우드 펀딩 [crowd funding] (두산백과)

 

어찌보면 기존에 제가 작성하였던 펀딩들 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의 투자입니다. 하지만 와디즈 사이트를 보고, 크라우드펀딩 내용들을 보면 단순 대부업개념의 투자보다 좀더 발전된, 제가 직접 사업들을 검토하여 미래가치에 투자하는 형식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스타트업기업을 운영할 시에 처음 가장 어려운게 투자자금 모으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신생기업들이 제도권 은행에서 투자금을 받아내기란 여간 어려운게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럴때,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본인의 미래가치를  설명하고 투자자들은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 자금을 투자하게 되는 것 입니다.

 

제가 이번에 투자를 한 것은, 올 8월에 개봉예정인 헐리웃 애니메이션 <덕덕구스> 입니다. 채권형식으로 투자펀딩을 모집하고, 투자금은 영화 홍보에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수익은 우선 1년만기 예정으로 연 5% 이율 확정에 관람객에 따라 추가 이율이 배분되는 형태입니다. 간략하게 쳐다보면 원금보전에 연 5%라는 어마어마한 수익인거 같지만, 여기서도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할것이 1년 사이에 회사가 파산하거나, 이자를 지급할 금전이 없다면 충분히 손실을 볼 수 있는 구조 입니다. 이는 펀딩투자를 할때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저는 투자조건중에서 [VIP투자자]를 선택하여 8구좌를 신청 하였습니다. [VIP투자자] 투자조건 혜택은 시사회 초대권 or 예매권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제가 투자를 한 만큼 직접 영화를 보고자 와이프와 상의하여 정한 것입니다.

1구좌에 25만원이니 8구좌, 총 200만원의 거금을 투자하였습니다. (절대 망하면 안되겠죠..ㅎㄷㄷ)

이와같이 거액의 투자를 할 수 있었던건 나름 아주 짧은 지식으로 와디즈에 올라와 있는 투자 정보를 보고 결정을 한 것입니다.

 

 

 

1년이라는 장기적인 투자를 목표로 처음 투자해본 크라우드펀딩인 만큼 영화가 개봉되고서 반응이 좋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와디즈에서는 신규회원 초대 이벤트를 실시 하고 있습니다. 추천코드 입력을 해주시고 신규가입을 하면 투자 현금 리워드를 진행중입니다. 혹시나 와디즈에 투자해볼 생각이 있으신 분이면, 제 투자코드도 한번 넣어서 가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와디즈 신규가입 코드 : 1520635986

와이드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덕덕구스 투자 채권은 5월 3일에 증권 계좌로 들어왔습니다. 저는 한국투자증권을 사용중인데, 모바일에서 뱅킹으로 계좌현황을 확인해보니, 채권이 따로 표시가 되네요. 근데 현재는 투자금이 -100%로 잡혀 있습니다. 그래서 계좌현황에 채권이 0원으로 표시가 되네요. 1년후에는 많이 튀어올랐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