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시즌1/홍쓰`s P2P투자이야기

P2P펀드 투자 - 코리아펀딩에 주식담보 투자하다!

x홍쓰x 2018. 5. 13. 05:36
반응형

어제 렌딧(LENDIT)에 투자한 내용에 이어서 오늘은 저번달에 투자를 시작한 P2P펀딩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어제 적었던 것과 같이 단순히 투자만 한것보다는 블로그에 글을 남겨서 한번더 기록을 남겨둘까해서 입니다.

원금손실이 가능한 P2P펀딩이기에 역시나 분산투자가 제일 기본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금액이 크지 않더라도 역시나 여기저기 다양하게 경험해보는 것도 중요하기에.. 오늘 글을 남겨볼 곳은 코리아펀딩 입니다.

 

 

코리아펀딩은 현재 진행중인 투자건이나 이전 투자건들을 보면 대부분 주식담보로 대출채권이 이뤄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어제 개개인 대출이 대부분이던 렌딧에 비해서는 조금더 안정적인 조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 누적 대출 1000억이 넘는 상황으로 꽤 오랫동안 P2P펀딩이 이루어진 것을 알수 있습니다.

다만 연체율이 6.4%로 다른 사이트에 비해 좀 높은편이 아닌가 싶습니다.

 

연체율이란

약정된 상환이 일부 혹은 전부 지연되기 시작해 30일 이상, 90일 미만 경과한 대출

연체율 = 연체잔여원금 / 대출잔여원금

(P2P금융협회 기준)

제가 P2P펀딩에 관심을 가진게 얼마 되지 않다보니 다양한 플렛폼들을 알지 못해 일단 코리아펀딩에 투자를 하였는데, 일단 이번에 투자된 금액이 상환되면 다른곳에 투자를 할까도 고민중 입니다.

 

암튼..저는 4월말에 2군데의 대출채권에 각각 50만원씩 투자를 하였습니다.

대출채권562호는 4개월 만기 18.5% 금리 / 대출채권563호는 3개월 만기 19% 금리 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금리는 1년 단위이기 때문에 1개월 단위로 다시 계산을 해서 이자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더군다나 P2P펀딩은 이래저래 수수료가 많이 떼이기 때문에 대출 계산해 보면 월 1% 내외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도 제대로 연체없이 상환만 된다면 은행은 1년에 1% 이자인데, P2P펀딩은 1달에 1% 이자이기때문에 매우 매력적인 투자라 할수 있습니다.

 

투자내역을 상세하게 보면 월별로 이자가 얼마 지급되는지 볼수 있어서 편합니다. 세금 떼이는 부분도 별도로 표시되기 때문에 계산도 편한편 입니다.

 

코리아펀딩에 투자한 금액들은 6월부터 이자가 지급되기 때문에 한달은 기다려 봐야 겠습니다. 코리아펀딩은 따로 신규가입에 따른 추천코드 입력같은 이벤트가 없는게 좀 아쉽네요. 그럼 코리아펀딩의 이자가 발생하면 또 글을 남겨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