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시즌1/홍쓰`s P2P투자이야기

P2P투자의 이해와 간당한 장단점 비교!

x홍쓰x 2018. 5. 12. 00:42
반응형

결혼을 하여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키우는 상황에서 솔직히 외벌이가 많이 힘이 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우리나라 상황이 외벌이로는 가정유지가 힘들고, 맞벌이를 하자니 아이가 있는 상황에서 육아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는 이런 모습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저도 한살한살 나이를 먹으며 직장생활이 무한정 유지될 수가 없는걸 뻔히 알기에, 어떻게 지금 자금을 더 늘려볼까란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젠 상황도 있는지라 너무 HIGH RISK의 투자를 할수는 없는 상황이라 더욱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최근에 눈여겨 보고 있는 것이 P2P투자 입니다.

솔직히 요즘에 은행 예적금이 기껏해서 2%내외인데, 이마저도 일반과세로 15.4%의 세금을 떼고나면 정말 원금 유지수준밖에 안되는게 현실입니다. 더군다나 주식투자에는 관심을 안가지는 상황이라 자금을 굴려보는 방법이 더욱 적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P2P투자를 하면서 블로그에 글로 남겨보고 한번 수익을 은행들과 비교를 해보고자 합니다. 그러면 우선 P2P 투자에 대해 기본적인 것을 알아야지 않을까 싶어서 찾아보았습니다.

P2P 투자란?

P2P(Peer-to-Peer) 금융은 대출자와 투자자를 온라인에서 연결해주는 플랫폼 사업입니다.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는 비용을 절감해, 대출자에게는 2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를, 투자자에게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2005년 영국에서 최초의 P2P 금융기업인 조파(Zopa)가 설립되었으며, 이어서 미국에서 프로스퍼(Prosper), 렌딩클럽(Lending Club) 등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확대되었고, 2013년 이후 중국의 P2P 회사들이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하여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검증된 금융 모델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P2P 금융은 대출 대상에 따라 크게 개인, 소상공인, 부동산의 3가지로 분류됩니다.

간단히 보면 P2P투자는 개개인간의 금전거래를 중간 플랫폼에서 쉽게 거래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P2P 투자의 장점

높은 수익성

P2P 투자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시중 은행상품 대비 높은 수익률을 들 수 있습니다. 은행이 여신업무 등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에서 각종 비용을 제하고 적은 비율만을 예금 이자로 돌려주는 반면, P2P 금융에서는 대출채권에 직접 투자를 하게 되어 더 높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편리성

투자 과정이 번거롭지 않습니다.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지점에 신분증을 들고 갈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투자를 할 때도 공인인증서 등 번거로운 과정이 전혀 없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PC나 스마트폰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접근성

기존 금융상품 투자가 전문적인 영역으로 여겨진 것에 반해, 최소 투자금액이 낮고, 투자를 위해 별도의 자격이 필요하지 않은 P2P 투자는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P2P 투자에서 유의할 점

원금과 수익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P2P 투자는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지 않는 금융상품입니다. 100% 안전을 보장하거나 원금을 보장한다고 하는 업체는 투자를 피해야 합니다*.
투자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서는 다수의 상호 연관성이 낮은 자산에 분산투자해야 합니다. 수익률이 높거나 상환 기간이 짧은 소수의 채권에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유동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P2P 특성상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모아 대출자에게 지급하기 때문에, 투자가 확정된 이후에는 중도에 취소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여유자금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해야 하며, 투자 기간과 투자금액을 미리 계획하셔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대출채권에 투자할 경우, 원금을 마지막 차수에 돌려받는 만기일시상환 채권보다 유동성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어떤 플랫폼을 이용할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단기간에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선전하는 사기업체를 조심하고, 투자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떤 업체가 대출자를 까다롭게 선별하고 체계적인 채권 관리를 통해 투자자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P2P투자 플랫폼들을 보다보면 대부분이 대부업에 등록되어있는 것도 볼수 있는데 이는 투자자들이 직접 대부업을 하는건 아니기때문에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P2P투자는 위의 상관도에서 보듯이 원리금수취권 거래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구조 입니다.

원리금수취권이란 간단히 원금과 이자를 받을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채권의 한 형태입니다 . 대부업체가 끼어있는 것은 맞지만, 대부업이 아닌 원리금수취권의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될게 없습니다.

HIGH RISK, HIGH RETURN..

요즘 시대에 은행만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원금손실의 우려가 있지만 다양한 분산투자를 하여 좀더 많은 수익을 내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분산투자를 할때마다 글을 작성하여 한번 지켜봐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