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시즌1/자기소개서 정보

자기소개서 쓸 때의 조언 3 - 자소서를 위한 기업분석를 해봐요~

x홍쓰x 2010. 5. 3. 17:28
반응형

가정의 달 5월입니다.
이제 날도 슬슬 여름을 향해 더워지고 있고, 놀러가기 딱 좋은 날입니다.
하지만,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서류든 면접이든 한창 준비를 하고 있을 시기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4월과 5월에 상반기 채용들이 몰려있는 까닭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지금 최종합격을 한 곳을 제외하고 이전에 지원했던 회사들에서 서류통과 소식을 듣고서 다시 면접을 준비해보고 있습니다.
앞선 글들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묻지마 지원이 아니라 제가 하고자 하는 분야와 가고자는 회사들에만 지원을 한 상태라서 포기하기엔 아까워서 면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자신이 가고자는 곳에 꼭 들어가시기를 바랍니다.

이번에 제가 말씀드리고자는 것은 자기소개서를 위한 기업분석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위한 기업분석"이라고 한 것은 면접을 위한 기업분석과는 조금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면접이든 자기소개서든 기업분석을 하는 것은 필수이지만,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서 기업분석을 할 때는 면접과는 반대로 너무 깊이 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요즘은 지원하고자하는 회사 홈페이지를 보면 정말 자세하게 설명들이 되어있습니다.
좋은 회사일수록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있으니 자연스레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제가 앞선 소개에서 "자기소개서를 위한 기업분석"이라 한 것은 자기소개서를 쓸 때에는 홈페이지 전체를 훑어보기 보다는 몇몇가지만 체크를 하라고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물론 충분한 시간을 들이고 홈페이지를 전체 다 보고서 확실히 파악한 후에 자기소개서를 쓰는게 도움이 되겠지만, 자기소개서에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글쓴이가 "주"이지, 회사가 "주"가 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회사 홈페이지를 보면서 기업분석을 할때 체크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개요
2. CEO 인사말
3. 비전
4. 연혁
5. 사업장과 사업영역
6. 사이버홍보실
7. 채용란 - 직무관련
8. 제품정보


기업개요, 비전, CEO인사말은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분위기를 가장 잘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회사 연혁을 보면 회사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을 파악할 수가 있고 현재 상태를 볼 수도 있습니다.
사업장과 사업영역은 지원을 할 때 자신이 하고자하는 분야와 정확히 회사가 하는일이 어떤지 비교를 해 볼수 있고 어디서 일을 하게될지 파악을 할수도 있습니다. 은근히 이 사업장의 위치에 따라 사람들이 지원을 하고 일은 하느냐마느냐도 많이 따지게 됩니다.

사이버홍보실은 회사가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기업을 알리고자 준비된 공간입니다. 여기서는 회사의 홍보영상과 Brochure등을 볼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재무정보도 많이들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 안정도에 대해 파악하기도 용이할 것입니다.
채용란은 머...필수라고 하겠지만 특히 많은 회사들이 지원 직무가 하는 일에 대해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입사한 선배들의 생생한 체험담을 올리는 회사들도 있기 때문에 이를 보면 보다 정확히 지원하고자하는 분야에서 하는 일을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참고로 제품정보를 보라는 것은 현재의 기술력 파악과 자신이 회사에 가서 만들게 될것을 한번쯤 보라는 것입니다.


취업을 준비함에 있어 가장 처음으로 시작하는 자기소개서 쓰기 이지만, 이게 가장 힘든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일단 서류를 통과해야 면접의 기회가 주어지다 보니 남보다 조금이라도 더 튀기위해 노력할 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항상 하는 말이지만, 자기소개서에서 튀기 위해서는 물론 자신의 경험도 중요하겠지만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있어야 기업입장에서도 지원자가 회사에 대해 열의가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