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시즌1/자기소개서 정보

자기소개서 쓸 때의 조언 2 - S.W.O.T 분석을 해봐요~

x홍쓰x 2010. 4. 26. 14:23
반응형

앞으로 간간히 자기소개서 쓸 때나 면접을 볼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쓸 생각입니다.

앞서 첫글을 쓸때는 제가 아직 취업이 안된 상태라서 다소 설득력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나...
그 사이 제가 취업을 하였습니다....ㅠㅠ
그래서 이번 글부터는 저도 조금은 설득력 있게 글을 쓸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한번 생각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바로 SWOT 분석~!!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하는 도구이다. 보통 X,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하여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 순위로 배치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

SWOT 분석의 두 번째 단계는 자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여 자사가 가지고 있는 상대적인 강점을 향후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자사의 상대적인 약점을 어떻게 보완하거나 방어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사슬의 각 단계별로 비교하여 파악하는 것이 좋다.

가치사슬이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경영활동의 여러 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자사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지 알기 쉽게 해준다


- 위키백과사전 내용 -


SWOT 분석은 보통 기업이 마케팅이나 경영함에 있어서 사전에 미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 기업의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우를 대입 시킴으로써 자신의 객관적인 관찰과 경쟁력 강화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SWOT분석의 내용은 자기소개서 내용에 많이 적용됩니다.
흔히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적는 내용들이,

1. 자신의 장,단점 소개
2. 가장 성공적으로 한 일
3. 어려웠던 일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한 일
4. 자신의 강점

위의 네가지 정도는 어느 기업에서나 자기소개서 내용에 포함되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에 없더라도 기본적으로 면접준비에 있어서 준비해야하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SWOT 분석을 통해서 미리 자신을 파악해 볼 수가 있습니다.

SWOT 분석을 함에 있어서 처음부터 세세한 이유까지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굴직굴직한 내용들만 나열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세한 내용이야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생각해보면 충분히 기업이 원하는 수준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이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제품설명서로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러니 너무 다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준비를 먼저 잘 하시기 바랍니다.
재료만 있다면 글이야 얼마든지 쉽게 쭉~~~ 써질거니까요..


모든 취업준비생 분들...파이팅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