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도서이야기

클라라 선생님을 위한 비밀 선물 - 죽음에 대한 동상이몽...

x홍쓰x 2009. 8. 9. 00:50
반응형

이번에 위드블로그에서 당첨된 책입니다. '클라라 선생님을 위한 비밀 선물' 이란 책입니다. 이책의 소개글이 독특해서 신청을 했었는데 운이 좋게도 리뷰어로 당첨이 되어서 읽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받았을때는 어린이 동화라서 조금은 당황을 하기도 했지만, '죽음'이란 소재를 가지고 이야기해 나가는 것에 기대를 해서 재미있게 읽었던거 같습니다.




사랑하는 선생님의 죽음이라는 슬프고도 무서운 현실에 맞닥뜨린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죽음에 대한 그 나름의 답을 보여 주는 작품. 어른들과 아이들이 그 나름대로 죽음을 받아들이고 슬픔을 이겨내는 과정을 보며, 어린이들이 죽음에 대한 자기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죽음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주며 병원이 아닌 교실에서 아이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클라라 선생님. 그런 선생님과의 마지막 시간을 마치 여름휴가처럼 즐기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받아들일 수 없었던 선생님의 죽음을 자연스럽게 인정하게 된다.


- 위드 블로그 책 설명 中 -


4년 동안 같은 학생들을 맡아 온 클라라 선생님.
아이들은 클라라 선생님을 매우 사랑한다.
그러던 어느 날, 선생님이 아프셔서 곧 돌아가시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된 아이들은 크나큰 충격을 받고 슬픔으로 기운을 잃는다.
어른들은 아이들이 죽음에 대해 알게 되는 것이 두려워 아이들과 선생님을 떼어 놓으려고 한다.
그러나 선생님은 마지막까지 아이들과 함께 하려 하고, 밝고 용감하게 죽음을 맞이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아이들은 선생님의 행복한 죽음을 위해 어른들은 상상도 하지 못할 마지막 선물을 준비하는데...........

'죽음'..아마 누구에게나 결코 쉽거나 가벼운 단어가 아니라는 것은 다들 인정할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아직 주변분들중에 겪어본 적이 없어서 딱히 정확하게 이야기를 하지는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주변분들의 지인분들이 상을 당하는 것은 간간히 보는 터라..어느정도의 기분은 알거 같기도 합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정말..아이들과 어른들의 생각이 얼마나 다를까..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아직 죽음이라는 경험을 하기엔 어린아이들이 죽음을 곧 맞이하는 선생님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
이미 죽음이라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아는 어른들은 아이들이 죽음을 경험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죽음은 언젠가는 분명 겪게되는 일입니다. 그게 과연 어린아이와 어른의 단순한 세월차이를 통해서 겪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 나오는 아이들은 어찌보면 어른들보다 더 대견하게 죽음에 대하여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자신들이 정말로 좋아했던 선생님을 위해 같이 울고웃고, 고민하고..그리고 선생님을 위한 마지막 선물을 준비하기까지 진실된 모습을 보입니다.


어린이 동화라고는 하지만, 소재면에서나 글 내용으로나 어른들이 읽어도 괜찮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죽음'에 대해 직면하게되는 문제는 어른이나 아이할거 없이 누구나가 겪게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찌보면 이책은 어릴때 꼭 한번은 읽어보면 좋을거 같기도 합니다. 대신에 읽고나서는 어른들과 한번은 대화를 통해서 책내용을 한번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기도 할거 같습니다. 그래도 세월의 경험을 무시할 수는 없고 죽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아이들이 할 필요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