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육아이야기

아기 두드러기, 피부발진 원인과 병원처방 연고약 성분 확인~!

x홍쓰x 2017. 9. 7. 22:53
반응형

지난주 주말쯤 부터해서 갑작스레 콩딱이의 등뒤 엉덩이 쪽에 두드러기? 피부발진처럼 뽈록뽈록 튀어나온 것을 발견했습니다. 부랴부랴 월요일에 바로 일단 소아과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울긋불긋하게 피부가 도드라졌던 것입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니 일단 의사 선생님께서는 주위환경이나 먹는거에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콩딱이는 아직 모유수유를 하다보니 엄마가 먹은 음식에 대해서도 물어보셨습니다.

아무래도 아직 태어난지 얼마 안된 아기라서 피부가 연약하다보니 주위환경 변화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는거 같습니다. 진찰 후에 일단은 특이점이 보이진 않는 상황이라서 피부질환 연고를 처방 받아서 발라보면서 진척을 보기로 했습니다.

삼아 리도멕스 크림 [Lidomex Cream Sama ]

 

식약처 분류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외피용약 > 진통, 진양, 수렴, 소염제
구분 일반 의약품
제조(수입) 업체명 삼아제약
제조·수입 구분 제조
보험코드 645700566

외형정보

· 성상 : 흰색의 크림제

성분정보

프레드니솔론발레로아세테이트 3mg/g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

효능효과

습진ㆍ피부염군(진행성 지장각피증, 만성단순태선 포함), 양진군(구진두드러기 포함), 벌레물린데, 건선, 손ㆍ발바닥농포

용법용량

1일 1~수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르고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 주의사항

(크림제)(연고제)(로오숀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세균(피부결핵, 매독 등)ㆍ진균(칸디다증, 백선 등)ㆍ바이러스(대상포진, 단순포진, 수두, 종두증 등)ㆍ동물(옴, 사면발이 등)성 피부감염증환자(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2) 이 약 또는 이 약 성분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고막 천공이 있는 습진성 외이도염 환자(천공부위의 치유지연과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다)
4) 궤양(베체트병 제외), 제2도 심재성 이상의 화상ㆍ동상 환자(피부재생이 억제되어 치유가 지연될 수 있다)
5) 입주위피부염, 보통여드름, 주사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및 수유부
2) 유ㆍ소아
3) 고령자
3. 부작용
1) 피부
① 감염증 : 피부의 세균성(전염성농가진, 모낭염 등) 및 진균성(칸다다증, 백선 등), 바이러스성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다[밀봉붕대법(ODT)의 경우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적절한 항균제나 항진균제 등을 병용하고 증상이 신속히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② 일반적 피부증상 : 모낭염, 부스럼, 피부자극, 자통(통증), 발열, 작열감(화끈감), 발진, 발적(충혈되어 붉어짐), 홍조, 가려움, 피부건조, 농포성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땀띠, 한진(땀띠), 상처악화, 욕창, 농포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③ 장기 연용(계속복용) :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스테로이드성 피부(피부위축, 모세혈관확장, 자반(자주색반점)), 스테로이드성 주사, 입주위피부염(입주위ㆍ안면전체에 홍반, 구진, 모세혈관확장, 딱지, 인설(비늘,껍질)), 어린선()양 피부변화, 다모, 색소탈실, 선조, 수포성피부염, 아토피피부염, 피부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천천히 사용량을 줄여 코르티코이드를 함유하지 않은 약으로 바꾸어 사용한다.
2) 내분비계 :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밀봉붕대법에 의해 코르티코이드 전신 투여와 같은 뇌하수체ㆍ부신피질계 기능의 억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3) 눈 : 안검피부에 사용시 안압 상승,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밀봉붕대법에 의해 후낭하백내장, 녹내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일반적주의
1) 피부 감염을 수반하는 습진ㆍ피부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먼저 적절한 항균제(전신적용), 항진균제로 치료하거나 또는 이들과의 병용을 고려한다.
2)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는 몇몇 환자에서 가역적인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축의 억제, 쿠싱증후군, 과혈당증, 당뇨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국소 코르티코이드를 광범위한 체표면 또는 밀봉붕대법 하에 사용하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혈중 코르티솔 농도, 요중에 유리되는 코르티솔을 측정하거나 ACTH 자극시험을 하여 HPA축 억제를 검사한다.
3)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로 인해 HPA축이 억제되었다면 약물사용의 중지, 투여빈도의 감소, 활성이 약한 코르티코이드로의 대체 등의 방법을 시도하고 일반적으로 국소 코르티코이드 약물투여 중지 후 HPA축 기능은 신속히 회복된다.
4)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5) 증상이 개선되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을 중지한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을 피하고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국소적으로 투여된 코르티코이드가 모유로 이행되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전신적으로 투여된 코르티코이드가 모유 중으로 이행되므로 수유부에 투여시 주의한다.
6. 소아에 대한 투여
1) 소아는 체중당 체표면적의 비율이 성인보다 커서 코르티코이드로 인해 HPA축 억제, 쿠싱증후군, 발육장애 등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2) 기저귀 등은 밀봉붕대법과 같은 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7.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는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대량, 장기간, 광범위하게(특히 밀봉붕대법) 사용할 경우 충분히 관찰하는 등 주의한다.
8. 적용상의 주의
1)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화장이나 면도 후 등 치료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3) 의사의 감독 없이 밀봉붕대법을 사용하지 않는다(특히 밀봉붕대법을 사용할 경우 세균감염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적용전에 환부를 청결히 한다).
9. 저장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10. 기타
건선환자에 장기, 대량 사용한 경우에는 치료 중 또는 치료중지 후에 건선성홍피증, 농포성건선 등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콩딱이가 이제 생후 150일정도 되다보니 위의 '사용상 주의사항 7'을 보면 체중당 체표면적비율이 넓기 때문에 과량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3일이 지나도 피부발진 두드러기가 가라앉지 않아서 혹시나 싶어서 아내가 다른 병원에도 한번더 진찰을 오늘 가보았습니다.

역시나 비슷한 소견이지만 추가적으로 혹시모를 바이러스성 감염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변에 혹시 대상포진등 걸린 사람이 있냐고 물어보셨는데 일단은 없어서 역시나 연고를 처방 받았습니다.

현대아시클로버크림 [Acyclovir Cream Hyundai ]

식약처 분류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외피용약 > 기타의 외피용약
구분 일반 의약품
제조(수입) 업체명 현대약품
제조·수입 구분 제조
보험코드 642001301

외형정보

· 성상 : 백색내지 유백색의 크림제이다.

성분정보

아시클로버 50mg/g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보관

효능효과

단순포진(물집) 바이러스 감염증(초기 및 재발성 생식기 포진(물집)과 구순(입술)포진(물집) 포함)

용법용량

1) 이 약은 약 4시간 간격으로 1일 5회 환부(질환 부위)에 바른다.
2) 치료는 5일간 계속하여야 하며, 5일간 사용 후에도 치료되지 않을 경우에는 5일간 더 사용할 수 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및 이 약 성분에 과민증 또는 그 병력이 있거나 화학적 불내성 환자
2) 수유부
3) 소아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에이즈 환자 또는 골수(뼈속질)이식 환자 등 면역결핍 환자

3. 부작용
1) 궤양이 생긴 생식기 부위의 특성상 이 약의 사용으로 인해 압통(누르는 통증) 등의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
2) 일시적인 작열감(화끈감), 자통(찌르는 것 같은 아픔)을 포함하는 가벼운 동통(통증) 및 접촉피부염, 홍반(붉은 반점)성 발진, 습진, 알레르기반응 및 때때로 도포부위의 자극감, 가려움, 외음염, 안면(얼굴) 부종(부기), 피부 탈색, 두드러기, 발진, 소수포성(잔물집) 발진이 나타날 수 있다.
3) 홍반(붉은 반점), 가려움이 나타나거나 피부가 약간 건조해지고 벗겨질 수 있다.

4. 일반적주의
1) 치료는 가능한 한 초기에 시작하고, 재발성인 경우에는 전구증상 또는 병소(아픈 부위)가 처음 나타날 때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정해진 용법?용량 및 투여기간을 지키고, 징후나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3) 이 약은 타인으로의 감염이나 재발성 단순포진(물집) 감염증의 예방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4) 이 약의 내성 발생에 대한 근거는 없으나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5) 이 약물을 희석하거나 다른 약물을 혼합하기 위한 기제로 사용하지 않는다.

5. 상호작용
이 약과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전신투여한 아시클로버의 혈장 반감기 및 AUC가 프로베네시드에 의해 증가하였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토끼, 랫트, 마우스 등에 아시클로버를 전신 투여한 동물실험에서 기형발생은 관찰되지 않았으나, 랫트의 모체에 신장애(신장장애)를 유발할 정도의 용량을 피하 투여시, 태자의 머리 및 꼬리의 이상이 나타났다.
2) 임부에 대한 투여 경험이 많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사용한다.
3) 이 약 사용 중에는 수유를 하지 않는다(전신투여 후 아시클로버가 유즙 중으로 분비된다는 보고가 있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8.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외용으로만 사용한다.
2) 안과용으로 각막, 점막에 사용하지 않는다.
3) 이 약을 입이나 눈 또는 질과 같은 점막에 사용할 경우,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다.
4) 이 약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거나 타인에게 감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골무나 고무장갑을 낀 상태에서 바른다.

이번에 연고를 2가지 처방을 받았는데 첫번째가 현대아시클로버크림 입니다. 그런데 위의 사용상 주의사항과 같이 소아에게는 사용하기 조심해야 합니다. 저도 일단은 의사 처방을 받아서 발라 주었지만 최소면적으로만 발라줄 예정입니다.

박테로신연고 [Bacterocin Ointment ]

식약처 분류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외피용약 > 기타의 외피용약
구분 일반 의약품
제조(수입) 업체명 한국콜마
제조·수입 구분 제조
보험코드 671700482

외형정보

· 성상 : 엷은 백색의 부드럽고 쉽게 펴지는 연고로서 잘 펴지지 않는 물질이 없고 눈에 띄는 오염의 흔적이 없어야 함.

성분정보

무피로신 20mg/g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보관(1-30℃)

효능효과

1. 유효균종 : 메치실린 내성균주를 포함한 황색포도상구균, 기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과 같은 대부분의 피부감염증의 원인균, 대장균 및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그람음성균

2. 적응증
1) 농가진(고름딱지증), 모낭염, 종기증, 감염성 습진과 같은 세균성 피부 감염증
2) 외상(상처) 및 화상에서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

용법용량

감염부위를 1일 2-3회 10일간 소량을 바른다. 필요한 경우 바른 부위를 드레싱하거나 밀봉할 수 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의 성분이나 폴리에칠렌글리콜을 함유하는 다른 연고제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신질환 환자(폴리에칠렌글리콜이 찢긴 상처 및 손상된 피부를 통해 흡수될 수 있으며, 신장을 통해 배설된다.)
3)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4) 수유부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노출되어 찢긴 상처 및 손상된 피부에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다(동물실험에서 면역기능 저하에 관한 안전성 증거가 불충분하다).

3. 이상반응
1) 무피로신 또는 연고기제로 인하여 작열감(화끈감), 자통(찌르는 것 같은 아픔) 또는 동통(통증), 가려움, 발진, 홍반(붉은 반점) 등의 피부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2) 때때로 구역, 피부건조, 압통(누르는 통증), 부종(부기), 접촉성 피부염, 삼출물(진물)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3) 드물게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되었다.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으로 인한 과민증 또는 중증(심한 증상)의 국소자극, 가려움,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에서 연고를 깨끗이 씻어낸 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 감염 치료를 위한 다른 방법을 선택한다.
2)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원칙적으로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상 필요한 최소기간만 사용한다.
3) 다른 항생물질과 같이 이 약을 장기 연용하는 경우에는 진균 등을 포함하여 미생물의 과다증식을 유발할 수 있다.
4) 3∼5일간 사용 후 개선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 이 약의 사용을 다시 고려한다.
5) 이 약을 얼굴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6) 운전이나 기계조작능력과 관련된 이상반응은 확인된 바 없다.

5. 상호작용
이 약과 다른 여러 약물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희석되어 항균작용이 감소되고 이 약의 안정성이 소실될 수 있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에서의 이 약의 사용과 관련된 적절한 자료가 없다. 동물실험에서 최기형성(기형유발성)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동물실험 결과로 인체내에서의 반응을 예측할 수는 없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게는 이 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수유 중인 사람과 동물에서의 이 약의 사용과 관련된 적절한 자료가 없다. 유즙으로의 이행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이 약의 투여 중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7. 과량투여시의 처치
이 약의 독성은 매우 낮다. 과량 투여한 경우에는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는 등 대증요법(증상별로 치료하는 방법)을 실시한다.

8.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외용으로만 사용한다.
2) 이 약은 눈, 코 등의 점막 표면에 사용하지 않는다. 비강내(코안)에 사용시 자통(찌르는 것 같은 아픔) 및 건조의 발생이 보고되었다.
3) 이 약은 중앙정맥 삽관법을 시행할 부위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9.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할 것
3) 치료 후 남은 약은 폐기할 것

또다른 처방인 박테로신연고는 감염부위의 확산을 막고자 바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처방 받은 연고도 마찬가지고 이번에 받은 것도 그렇지만 소아에게는 연고를 바르더라도 3~5일정도까지만 일단 발라보고 낫지 않으면 다시금 병원 진료받고서 추가 바르는게 좋습니다.

아이가 안아픈게 제일 좋겠지만 그래도 잔병치레를 하더라도 최대한 빨리 낫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다들 좋은 밤되시고 또다른 정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