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정보이야기

주식의 시간외 거래 정확히 이해하기.

x홍쓰x 2009. 3. 16. 18:15
반응형







아마 많은 분들이 주식을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필자도 주식을 하는 대학생으로 주변을 둘러보면 많은 학생들이 주식을 하고 직장인들은 더더욱 많은 분들이 주식을 해보거나 하는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아침 일찍 증권사에 찾아가서 장이 끝날때까지 앉아 전광판을 쳐다보는게 일이 었지만,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HTS를 통해 집이나 다른 장소에서도 쉽게 할수 있다는 게 큰 역할을 한 것 같습니다. 또한 많은 증권사들이 '모의투자'대회를 수시로 열어서 더 많은 분들이 주식을 경험하고 수익이 날 경우 그 재미에 빠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필자가 주변에 하는 말 중에 은행에 죽어라 돈을 넣어도 연4%의 이자가 붙을까 말까 하는 데다가 50만원 이하이면 이자가 붙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식을 하루에 운만 좋으면 상한가를 쳐서 15%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1년에 5% 버는 것과 1일에 15%를 버는것..
어찌보면 다른 위험성을 다 배제하고 단지 이 높은 수익률 때문에 주식에 더 눈이 가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필자는 대학생이다 보니 장이 열리는 9~ 15시에 수업이 있을 경우에는 시간외 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이 열리는 시간외 거래는 위와 같이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잘 구분하여 거래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시간이 정해진 것도 있으므로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1. 장전 시간외 거래 (오전 7시 30분 ~ 오전 8시 30분)
  - 전일 종가로 매매가능한 매매시간 
  - 전일의 종가로만 매매가 가능하기 떄문에 매수, 매도하고자 하는 수량만 지정하여 일반 주문화면
     에서 주문유형을 '장전 시간외' 선택하고 매매
  - 장전 시간외 미체결주문에 대해서는 8시 40분에 일괄적으로 자동 최소됨.


2. 장후 시간외 거래 (오후 3시 ~ 오후 3시 30분)
  - 당일 종가로 매매가능한 매매시간
  - 당일 종가로 매매가 가능하며 매수, 매도하고자 하는 수량만 지정하여 일반 주문화면에서
    주문유형을 '장후 시간외' 선택하고 매매

  - 3시 정규시장 마감되어 종가가 나오면 10분까지 호가접수를 받고 10분부터 30분까지 실시간
    체결됨. 단 매매물량이 있어야 체결이 이루어짐.



3. 시간외 단일가 거래 (오후 3시 30분 ~ 오후 6시)
  - 당일 종가를 기준가로 ± 5% 가격변동 폭내에서 가격을 지정하여 지정가 주문만 가능하여
     가격과 , 수량을 지정하여 매매가능한 매매시간
  - 별도의 '시간외 단일가' 주문화면에서 가격과 수량을 지정하여 매수, 매도주문을 넣으면 호가접수
     받았다가 30분 간격으로 체결됨.
  - 4시, 4시 30분, 5시, 5시 30분, 6시

 
그리고 혹시나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시간외 거래로 이루어진 가격은 시간외 거래에서만 통하는 것으로 다음날 주가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예로, 전날 종가가 1000원이고 시간외 거래로 5% 상한인 1050원에 거래가 되더라도, 당일에는 변동이 없을시 주가가 1000원으로 시작을 합니다.

이번에는 시간외 거래에 대해서만 글을 올렸지만, 다음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여러 주문유형이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도 글을 올리겠습니다. 주식은 고수익의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의 고위험의 부담이 있는 방법입니다. 무조건 나쁘다, 좋다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주식을 할 경우 여유자금으로 손실이 나더라도 최대한 피해가 안가도록 하고 정확한 정보에 의한 투자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