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정보이야기

화학 전공 학위 인증제 - 대한화학회

x홍쓰x 2009. 3. 8. 13:34
반응형

필자는 현재 대학교 4학년이며 화학과를 다니고 있습니다. 4학년이다보니 어느때보다 학교 과사근처를 어슬렁(?) 거릴 일이 많아지더군요. 그런 와중에 눈에 띄는게 있었는데, 바로 화학전공 학위 인증제 입니다. 공대의 ABEEK과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만 그래도 화학관련 전공 55학점이상을 채우면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위와 같이 대한화학회 (http://www.kcsnet.or.kr/) 에 들어가시면 좌측 중단쯤에 '화학전공학위인증제' 라는 배너를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화학회에 나와있는 화학전공인학위인증제의 소개를 보면,

2009년 1월부터 실시되는 대한화학회의 인증제는 기존 공학인증제와 같이 각 대학 또는 학과의 교과과정을 일정 틀에 맞추도록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화학전공 및 관련학과의 현 교과과정 범위 안에서 다양한 전공교과목을 심도있게 학습하여 취업 또는 진학 시 화학전공자에게 기대되는 전문 지식과 실험 능력을 충실히 습득하도록 하기위해 학업성취도를 대한화학회가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일반화학 관련 교과목을 제외한 화학전공 교과목 55학점 (물리화학 분야 6학점, 유기화학 분야 6학점, 무기화학 분야 3학점, 분석화학 분야 3학점 이상과 화학전공 실험 교과목 8학점 또는 4 교과목 이상)을 상회하는 학점을 이수한 화학 및 화학 관련 전공/학과 졸업(예정)자를 심사하여 대한화학회에서 화학전공 학위 인증을 하여 드립니다.
학위인증을 받는 것은 취업과 진학시에 심화된 화학분야의 학업성취도를 인정받는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증조건으로는,

학생은 인증을 받기위해 일반화학 관련 교과목을 제외한 화학전공 교과목 55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물리화학 분야 6학점, 유기화학 분야 6학점, 무기화학 분야 3학점, 분석화학 분야 3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화학전공 실험 교과목 8학점 또는 4 교과목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이 때 인정되는 교과목은 화학전공에서 개설하는 모든 전공 관련 교과목 및 위원회에서 화학전공 교과목으로 대체 인정하는 타전공 개설 교과목에 한한다. 단, 타전공 개설과목은 6학점 이내에서 인정한다.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실험과목 등으로 이루어져 55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되는데요,
아마 왠만한 대학의 화학과는 졸업이수 전공학점이 50학점을 넘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필자의 학교도 140학점중 전공이 54학점 이상이니 1학점만 더 들으면 인증조건에 맞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아직 화학전공인증이란 것이 알려져 있지 않아서 생소하기는 하지만, 소위 다르게 비교하자면 요즘 단순 이력서 한줄을 더 적기 위한, 일단 없는것 보다는 나은 자격증처럼 그렇게 인식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다양한 전공을 심도있게 공부를 했다는 것을 알릴 수는 있을거 같습니다. 이전에는 단순 성적표 하나라서 딱히 이런 전공 부분에서 어필이 안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인증제를 통해서 이런부분이 커버가 될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마 모든 대학의 화학과는 기본으로 되겠지만, 과에 '화학'이 들어간다고 해서 다 되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사이트에는 인증대상과 절차가 나와 있는데 화학과가 아니면 혹시나 모르니 자신의 대학을 찾아서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인증대상 및 절차 확인하기

1차로는 1월 한달간, 2차로는 7월 한달간 서류 접수를 하고 심사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또한 심사요건에는 졸업년도는상관없이 현 대학원생이나 취업생도 된다고 하니 위의 인증조건이 갖춰진 분들은 기간에 맞춰 심사만 받으면 될거라 생각됩니다.

요즘같은 경기에 대학교 4학년 취업준비생이 되어 참 뒤숭숭하기는 하지만, 다들 원하시는 곳에 취업하기를 바라며 화학전공인증제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