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정보이야기

삼성 E-TEST 국가공인자격증 소개.

x홍쓰x 2009. 3. 19. 00:17
반응형


요즘 컴퓨터 자격증이라 하면, 워드프로세서는 초등학생들 부터 누구나 다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필자와 같은 취업준비생들이라면 MOS나 컴활자격증을 많이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그 와중에서도 컴활자격증의 경우에는 필기 시험도 봐야하고 실기도 따로 봐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MOS를 선호합니다. MOS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주관하는 국제자격증으로 엑셀, MS워드, 액세스, 아웃룩, 파워포인트 중 4가지를 따면 MASTER자격증이 주어 집니다. 국제자격증이라는 매리트 때문에 많은 사람이 따려고 노력하지만, 국제자격증이다 보니 한과목에 7~8만원에 달합니다. 100% 실기시험이기 때문에 조금만 준비를 하면 되지만, 혹여나 실수로 떨어지기라도 하면 어마어마한 돈이 깨지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 필자가 주변분들에게 권하는 것이 삼성에서 주관하는 E-TEST 입니다.
E-TEST 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E-TEST Leaders : 기업체 간부 및 임원 등 정보전력 관련 직무 종사자
E-TSET Professionals :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기업체 실무자, 취업준비생, 공무원, 교사, 군인 등
E-TEST Students : 초,중,고등학생

<사진을 클릭하시면 정확히 보입니다.>

여기서 Leaders만 필기시험이 별도로 존재하고 Professionals와 Students는 100% 실기시험만 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외국계기업을 지망하는 것이 아니라면 MOS를 따기 보다는 E-TEST를 따도 무난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E-TEST는 한과목에 2만원을 하니 3과목 통합으로 봐도 6만원 밖에 하지 않습니다. MOS 한과목 가격도 안되는 것입니다. 치는 과목도 한과목말고는 차이가 없고 실기시험 내용도 거의 동일합니다.

E-TEST의 혜택이라 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가공인 자격증 입니다.
2. 교육과정 이수에 대해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부여하는 학점에 상응하는 학점을 인정.
   - 1급 : 6학점, 2급 : 4학점 부여
3. 성균관대, 이화여대, 중앙대등 여러 대학에서 졸업인증자격제도로 채택
   - 성균관대학교의 경우 성적우수자에 대하여 장학금 지급.
4. 자격 취득 시 군 특기적성병으로 분류 될 수 있음
5. 삼성그룹, POSCO, KT, 국민은행등 유수기업과 기관의 임직원 정보화 자격제도로 채택되어 있어 승진시
   인사가점 적용.
6. 대한생명, 국립 암센터 등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채용시 가점 부여

7. 전국 초,중등학교 IT꿈나무 선발대회 평가 도고 활용
    관련사이트 : http://www.itolympiad.com

굳이 위의 혜택이 아니더라도 요즘같이 1인 1자격증 이상인 시대에서는 이 자격증을 하나 가지고 있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은 각 과목별로 따로 볼수도 있고, 통합으로 하루에 한번에 다 볼수도 있습니다. 한과목당 5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화면에서 제시하는 지시사항에 따라 문서를 작성, 수정하면 됩니다.
E-TEST 사이트에서 모의시험도 무료로 제공하니 연습하는데도 쉬울 것입니다. 
필자도 7일날 시험을 봐서 이번주에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시험 결과는 응시 후 2주 후에 사이트에 발표된다고 합니다.

자격증의 급수는 다음과 같은 점수별로 구분이 됩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정확히 보입니다.>

혹시 컴퓨터 자격증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E-TEST에 대해 한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필자와 같이 취업준비생분들도 요즘같이 어려운 경기지만 분명 기회는 올겁니다. 그 기회를 놓지지 않기위해 열심히 하자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E-TEST 사이트를 직접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E-TEST 사이트 방문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