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육아이야기

초보 부모의 신생아 육아에 도움이 되는 교육 동영상 시리즈

x홍쓰x 2017. 3. 19. 20:28
반응형

어느덧 결혼을 하고 아내가 임신을 하여서 새생명이 태어날 시기가 가까워 오니, 아내와 함께 초보예비 부모로서의 태도를 어떻게 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또한 첫 아이다 보니 누구나 그렇듯이 과연 아이가 태어나면 어떻게 키워야할까..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내와 함께 다양한 육아교실도 다녀보고 TV방송과 인터넷 영상을 열심히 찾아보고 있는데, 그중에 간단하면서도 신생아 키울때 도움이 될만한 영상이 있어서 같이 공유를 해볼까 합니다.


유튜브를 열심히 찾아보다가 인천성모병원에서 신생아 교육용?강의용?으로 만든게 있는데 짧막하면서도 요약이 되어있어 보기 편했습니다.


< 1. 신생아 목욕하기 >

 - 신생아들은 워낙에 작고 아직 제몸도 못가누기 때문에 부모의 손이 가장 많이 타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부모의 사랑도 가장 많이 느낄수 있는 상황이지 않나 싶습니다.



< 2. 배꼽 소독하기 >

 - 요즘엔 많은 부모들이 산후조리원에서 몸조리와 아이를 돌보는 경우가 많아서 배꼽 소독을 직접할 기회는 많이 줄어들었을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꼭 알아두어야 할 상황입니다.



< 3. 모유수유 하기 >

 - 모유수유는 아기가 엄마와 가장 애정을 느낄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모유가 안나와서 어쩔수 없이 분유를 먹이는 부모들도 많지만 가능하다면 엄마와 밀착할 기회가 있는 모유수유하는 것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 4. 분유수유 하기 >

 - 모유수유가 힘이 들거나, 아이가 커가면서 모유로만은 힘들기 땜에 역시 분유수유로 넘어가야 합니다.



< 5. 아기 구토 >

 - 신생아는 아직 소화기관이 약하기 때문에 자주 구토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아기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지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신생아 황달 >

 -  많은 아기들이 태어난 초기에 황달에 걸리기도 합니다.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것이니 간간히 아이의 피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7. 체온측정하기 >

 - 신생아들은 체온 관리에도 취약하기 때문에 온,습도 유지 및 아이의 옷을 잘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 8. 대소변 관찰 >

 - 변을 관찰할 때는 횟수나 색깔보다 변의 양상이 더 중요합니다. 아이를 돌볼 때는 손을 항상 걔끗이 씻어야 합니다.



< 9. 선청성대사 이상검사 >

 - 태어났을 떄부터 체내에는 아미노산, 지방 등 필수영양소를 분해하는 효서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10. 예방접종 >

 - 아기에게 저항력을 길러주어 전염병을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예방 접종은 아기 개월 수에 맞춰 접종합니다.


짧막하면서도 요약된 영상들이라 다소 예비부모들이 원하는 정보로써는 부족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신생아 초반에 필요한 정보들은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제 곧 아빠가 되는 입장에서, 영상만으로 터득한게 행동으로 옮겨질까란 걱정은 들지만, 그래도 전혀 모르는 것보다는 한번이라도 보면 분명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육아교육을 들으면서 조금이나마 자신감이 드는것 처럼말이죠..ㅎㅎ


한동안은 여러 영상들을 아내와 함께 보면서 도움이 되는 것들은 블로그에 올리면서 보관도 하고, 여러 예비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게 공유를 해볼까 합니다.

서로 알고 있는 영상은 서로 공유하여 공부하면서 바르고 튼튼한 아이를 키울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했으면 합니다...화이팅~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