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육아이야기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430 - 신생아편! (수면,수유,목욕편)

x홍쓰x 2017. 3. 20. 18:00
반응형


조만간 아이가 태어남과 동시에 급 관심이 많아지는 것이 역시 새로 태어나는 첫아이를 어떻게 다룰까..란 것입니다.

태어나도 아직 먹고자고,먹고자고 하지만...지켜보는거 조차 쉽지 않은 초보 엄마,아빠에게는 아이의 목욕, 수유, 수면이 매우 어렵다는건 누구나 다 알거라 생각합니다.

생각하기엔 쉬울거 같지만 막상 닥치면 그렇게 어렵다는 신생아!!

SBS에서 방송했던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서 신생아 편이 있었습니다.

초보엄마,아빠들이 가장 고민이 많은 3가지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도와서 한번쯤 볼만한 방송이라 생각이 듭니다.


< 초보맘 걱정거리 3위! 목욕 >

- 워낙에 조그마한 아이인데다가 제몸도 가누지 못하다 보니 엄마,아빠들도 목욕을 시킬때 고생하곤 합니다.

 영상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1. 옷은 한꺼번에 벗기지 않기

 2. 세안부터 시작 하기

 3. 손으로만 받치면 아이가 공중에 뜬 느낌이 들어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에 최대한 안고 있기

4. 계속해서 칭찬하며 말걸어 주기

 5. 적정 물온도는 38~40도


< 초보맘 걱정거리 2위! 수유 >

- 신생아 수유는 엄마들도 처음이고 아직 아이들도 힘이 없고 표현을 못하다보니 많이들 어려워 합니다.

 1. 개월수에 따른 수유빈도 맞춰보기

 2. 아이의 울음 이해하기

 3. 충분히 수유 후에 재우기

 4. 아이가 편한 자세 찾기


< 초보맘 걱정거리 1위!! 수면 >

 - 시도때도 없이 자다 일어나고 수유해야하는 아이 수면 문제가..역시 제일 큰 문제가 됩니다. 처음부터 아이가 잘 잘수는 없겠지만, 꾸준한 패턴을 가지고 아이가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할거 같네요.

 1. 아이가 편하게 느낄 수면환경 만들기

 2. 습도 40~50% , 온도 22~24도 맞추기

 3. 낮과 밤의 차이 만들어 주기

 4. 등마사지나 자장가를 통해 편한 해주기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신생아편으 2014년 8월 22일에 반영된 방송이라 다소 오래된 편이긴 하지만, 시대가 바뀌어도 아이들 양상은 바뀌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항상 생각하지만 전혀 준비없이 우리 아이를 맞이하는거 보단, 이론으로 라도 꾸준히 공부를 해서 맘의 준비라도 하고 맞이 하면 조금은 더 정신을 차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 제가 먼저 찾아본 신생아 교육 동영상들도 추가로 보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초보 부모의 신생아 육아에 도움이 되는 교육 동영상 시리즈

우리 아이들이 보다 편할 수 있게 예비엄마, 아빠가 꾸준히 공부해 봅시다~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