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이사이야기

홍쓰's 아파트 매수/매도 이야기 #01 - 기존 집 빨리 매도 하는 꿀팁!

x홍쓰x 2023. 9. 22. 21:54
반응형

결혼을 하여 신혼집을 24평 아파트에서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어느덧 아이가 둘에 학교도 갈때가 되어가다보니 집이 무척 좁게 느껴지더군요.

저도 좀더 회사 출퇴근도 편하게 하고 넓은 집을 찾다가...드디어 9월초에 이사를 하였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아파트 매도/매수를 같이하다보니....딱히 경험할 일이 아니어서 더 헤맷던거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이 경험이 기억에 남을때...블로그에 일일이 다 포스팅 기록으로 남겨두고자 해봅니다.

돈이 많다면 상관 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이사를 가기위해서는 무엇보다 첫번째!! 기존에 살던집을 잘 팔아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잠깐.!! 너무 시세에 목매이고 난 한푼도 안깎고 더 비싸게 팔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히려 이사를 못가게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주변 시세를 잘 알아보고, 어느 적정선 까지 내가 깎아서 이 집을 매도할지 금액도 잘 생각해 놔야 합니다.

아파트 매도/매수 모두 큰돈이 오가다 보니, 돈의 흐름을 잘 감안해야되기에 그런것입니다.

 

또한, 누구나 다 똑같이...사는 사람은 좀더 싸게/ 파는 사람은 좀더 비싸게 팔려고 하는 것이 당연하기에..적정선을 찾아서 서로 기분 좋게 거래하는 것도 한가지 노하우 입니다.

저도 실제 내놓은 가격에서 절충하여 400만원 깎아서 집을 매도한 경우 입니다...ㅎㅎ

(개인적으론 아까울 수 도 있지만, 이덕분에 주변 어느 매물보다 빠르게 집을 팔고 나올 수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진짜 무엇보다 중요한 꿀팁!! 아파트를 매도하려면 집을 꾸미고 정리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잠재적 구매자들에게 더 큰 매력을 느끼게 하기 위해 집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매도를 위한 효과적인 집정리 팁을 제공합니다.

(실제 부동산에 내놓고 집이 팔릴때 까지 항상 이렇게 정리하고 살았다.)

1. 청소와 정돈

청소와 정돈은 아파트 매도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단계입니다. 

먼지와 오염물질을 청소하고,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세요. 

처음 집에 들어왔을때 잡다한 짐꾸러미나, 쓰레기 뭉치등이 없는 깔끔한 집은 구매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것입니다.

 

(베란다도 짐 정리는 필수)

2. 불필요한 물건 제거

불필요한 물건은 아파트 판매의 장애물일 수 있습니다.

잠재적 구매자들은 공간을 가시적으로 더 크게 보이게 하는 데 관심이 있으며, 이를 위해 불필요한 가구나 물건을 제거하세요.

어짜피 이사가기 위해서 짐을 정리해야되니 안쓸 물건들은 미리 '당근'으로 중고판매를 하던가, 다른 짐을 맡겨둘데가 있으면 맡기던가 해서 최대한 짐을 줄여두세요.

 

3. 중요한 수리 및 보수

아파트 내부와 외부의 수리 및 보수는 아파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핵심입니다.

고장난 전구, 누수하는 수도꼭지, 찢어진 화장실 타일 등을 고치세요.

아파트의 상태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집인데 다시 돈써서 고치기 싫다...란 생각하지 마시고, 그런 세세하게 부분까지 집을 살 사람들은 보고 있습니다. 몇 푼만 투자해도 집만 팔면 몇억이 들어오니 아끼지 마세요.


4. 중요한 공간 강조

아파트의 중요한 공간을 강조하면 구매자들의 눈에 더 잘 띌 것입니다.

주방, 욕실, 마스터 베드룸 등을 특히 꾸며보세요.

깔끔한 디자인과 조명을 활용하여 각 공간을 빛내세요.

저희는 남향집인걸 감안해서 집을 최대한 밝게 보이기 위해서 집 전구를 한번 싹 교체하고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올때마다 모든 불을 다 켜놓고 있었습니다.

사람만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첫인상이 중요하니까요.


5. 반대로 매수자 입장에서 볼것들 생각

오랫동안 내가 살고 있던 집이라 이집의 단점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분들을 집에 초대해서 혹시나 흠이 잡힐 만한 곳이 있나 확인 하는 것도 센스입니다.

그리고, 우리집에 왔을때 어떻게 하면 기분좋게 집을 둘러볼까도 생각해볼 법 합니다. 사람이 기분이 좋으면 의외로 의사결저도 기분따라 잘 진행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로, 저는 여름에 집을 매도하였기 때문에 부동산에서 손님들과 올때 항상 무척 더웠을때인데, 손님이 오신다고 하면 집의 에어컨을 풀가동 하고 선풍기도 돌려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부동산에서 오실때마다 손님들의 표정이 무척 좋았고, 그래서인지 다른집보다 부동산에서 매수자 소개를 더 많이 해주었습니다.

(너무 자주 손님이 와서 힘들때도 있었네요..ㅎㅎ)


아파트를 팔기 위해서는 집을 꾸미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팁을 따르면 아파트가 잠재적 구매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며, 매도 과정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기기 위해 아파트를 최상의 상태로 준비하세요.

이러한 노력은 최종적으로 빠르고 유리한 판매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뒤이어서 꾸준히 집을 매도하고 매수하는 과정에서 필요했고, 부족했고, 아쉬웠던..그리고 깨알 꿀팁들 전부다 생각나는대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