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정보이야기/홍쓰`s 주식이야기

국내, 미국 주식초보 주린이도 이거만 알고 주식하자! RSI, RMI, MACD, MFI 지표 이해하기!

x홍쓰x 2021. 1. 17. 00:25
반응형

2020년 열광적인 주식시장 인기가 2021년에도 이어지는 분위기 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부정적으로 보고 은행 예적금에 그저 돈을 모으는게 목돈마련에 최고인지 알았었죠. 하지만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그 인식도 바뀐 느낌입니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아무런 공부도 없이 무작정 계좌를 만들고 사람들 말만 듣고 주식을 사는 투기현상이 많이들 보이는거 같아 걱정입니다. 제 주변분들도 주식을 안하다고 최근에서야 부랴부랴 모아둔 목돈들을 전부다 묻지마 주식투자에 넣고 가격이 떨어지면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나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상황이지만, 최대한 손해를 보지않고..꾸준한 공부와 함께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보고자 노력중입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최대한~ 최소한 이거만이라도 이해를 하고 주식투자에 임하기를 권하는 맘에서 몇가지 참고할만한 지표를 소개해 봅니다.

RSI (Relative Strength Index)


RSI는 가격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낸다.
1978년 미국의 월레스 와일더(J. Welles Wilder Jr.)가 개발했다.

RSI는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전일 가격에 비해 상승한 변화량과 하락한 변화량의 평균값을 구하여, 상승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수로, 하락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도로 판단하는 방식이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다. 주어진 기간의 모든 날의 주가에 대해서
1. 가격이 전일 가격보다 상승한 날의 상승분은 U(up) 값이라고 하고,
2. 가격이 전일 가격보다 하락한 날의 하락분은 D(down) 값이라고 한다.
3.U값과 D값의 평균값을 구하여 그것을 각각 AU(average ups)와 AD(average downs)라 한다.
4.AU를 AD값으로 나눈 것을 RS(relative strength) 값이라고 한다. RS 값이 크다는 것은 일정 기간 하락한 폭보다 상승한 폭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다음 계산에 의하여 RSI 값을 구한다.

계산 공식 : RSI = RS / (1 + RS) = AU / (AU + AD)


Welles Wilder는 70% 이상을 초과매수 국면으로, 30% 이하를 초과매도 국면으로 규정했다.
전략 1. RSI가 70%를 넘어서면 매도 포지션을, 30% 밑으로 떨어지면 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방식이 있다.
전략 2. RSI가 70%를 넘어선 후 머물러 있다가 다시 70%를 깨고 내려오면 매도를, RSI가 30% 밑으로 내려가 머물러 있다가 다시 30% 이상으로 올라오면 매수하는 방식
전략 3. RSI가 50%를 상향 돌파하면 매수, RSI가 50%를 하향 돌파하면 매도하는 식의 방법으로 매매할 수 있다.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


MACD는 장단기 이동평균 선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매매신호를 포착하려는 기법으로 제럴드 아펠(Gerald Appel)에 의해 개발되었다.
주가 추세의 힘, 방향성,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MACD의 원리는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지게 되면(divergence) 언젠가는 다시 가까워져(convergence) 어느 시점에서 서로 교차하게 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두 개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계산 공식 :MACD : 12일 지수이동평균 - 26일 지수이동평균
시그널 : MACD의 9일 지수이동평균
오실레이터 : MACD값 - 시그널값

전략 1. MACD가 양으로 증가하면 매수한다.
전략 2. MACD가 시그널을 골드크로스 하면 매수한다.
전략 3. MACD가 0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한다

위의 2가지를 기본으로 참고를 하고, RSI에서 부족한 부분을 좀 더 보강한 추가 보조 지표로 같이 이해해두시면 좋습니다.


RMI(Relative Momentum Index)


RSI는 대표적인 과매입, 과매도 지표입니다
RSI의 공식에서는 오늘의 종가와 어제의 종가를 비교한 수치가 사용되지만 RMI에서는 일정기간 이전의 종가와 오늘의 종가를 비교한 수치가 사용됩니다
RMI지표는 RSI에 기간이라는 기간 변수를 하나 더 추가한 것으로 기본적인 해석은 RSI와 동일하게 이해 한 된다.
전략 1. RSI가 70%를 넘어서면 매도 포지션을, 30% 밑으로 떨어지면 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방식이 있다.
전략 2. RSI가 70%를 넘어선 후 머물러 있다가 다시 70%를 깨고 내려오면 매도를, RSI가 30% 밑으로 내려가 머물러 있다가 다시 30% 이상으로 올라오면 매수하는 방식
전략 3. RSI가 50%를 상향 돌파하면 매수, RSI가 50%를 하향 돌파하면 매도하는 식의 방법으로 매매할 수 있다.

 

MFI (Money Flow Index)


MFI는 주식 거래를 위한 자금의 유입과 유출 양을 측정하는 지표로, 추세 전환 시기를 예측하거나 시세 과열 또는 침체 정도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MFI는 RSI에 거래량 강도를 더한 지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MFI가 20 이하이면 과매도, 80 이상이면 과매수 국면으로 이해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테슬라 주식차트를 첨부해 놨는데, 위에 설명해두었던 보조지표들이 대략적으로 맞아들어가는 주식 모양도 있지만, 최근 상승장을 보면 보조지표와는 무관하게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볼수도 있습니다.

제가 테슬라 차트를 첨부한 것도 이렇게 보조지표들도 단순 참고 사항일뿐 다른 외부 요인에 따라 다양하게도 바뀔수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주식은 꾸준한 공부가 필요한 투자인거 같습니다.

항상 조심을 귀하면서 투자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