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명칭 |
설명 |
소재지 |
제1호 |
종묘제례악
(宗廟祭禮樂) |
조선 역대 군왕의 신위를 모시는 종묘와 영녕전의 제향에 쓰이는 음악. |
서울 |
제2호 |
양주별산대놀이
(楊州別山臺놀이) |
서울과 중부지방에 전승되어온
산대놀이의 한 분파. |
경기 |
제3호 |
남사당놀이
(男寺黨놀이) |
조선시대 유랑연예인집단인
남사당의 연희 내용. |
서울 |
제4호 |
갓일 |
갓 만드는 기술(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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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호 |
판소리 |
한국의 전국 일원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농민 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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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호 |
통영오광대
(統營五廣大) |
경상남도 통영시에 전해
내려오는 민속가면극. |
경남 |
제7호 |
고성오광대
(固城五廣大) |
경상남도 고성지방에
전승되는 탈놀이. |
경남 |
제8호 |
강강술래 |
전라도 지방의 민속놀이. |
전남 |
제9호 |
은산별신제
(恩山別神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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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
제10호 |
나전장(螺鈿匠) |
나전을 만드는 기술(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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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호 |
농악(農樂) |
한국의 전국 일원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농민 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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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1호 |
진주삼천포농악
(晋州三千浦農樂) |
경상남도 진주시와 사천시의 옛 삼천포 지역에 전해오는 영남농악. |
경남 |
제11-2호 |
평택농악
(平澤農樂) |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평궁리를 중심으로 전해오는 웃다리농악. |
경기 |
제11-3호 |
이리농악
(裡里農樂) |
전라북도 익산 지역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전통음악. |
전북 |
제11-4호 |
강릉농악
(江陵農樂) |
강원도 강릉 지역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농악. |
강원 |
제11-5호 |
임실필봉농악
(任實筆峰農樂) |
전라북도 임실군 강진면 필봉리에서 보존해온 농악. |
전북 |
제12호 |
진주검무
(晋州劍舞) |
경남 진주시에 전해오는 민속무용. |
경남 |
제13호 |
강릉단오제
(江陵端午祭) |
강원도 강릉에서 단옷날을 전후하여 서낭신에게 지내는 마을 공동축제. |
강원 |
제14호 |
한산모시짜기
(韓山모시짜기) |
충남 한산지방의 모시짜기. |
충남 |
제15호 |
북청사자놀음
(北靑獅子놀음) |
함남 북청군 일대에서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며칠 동안 연희된 사자놀이. |
서울 |
제16호 |
거문고산조
(거문고散調) |
거문고를 위한 독주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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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호 |
봉산탈춤
(鳳山탈춤) |
황해도 봉산 지방에 전승되어 오던 가면극. |
서울 |
제18호 |
동래야류
(東萊野遊) |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동에 전승되어 오는 탈춤. |
부산 |
제19호 |
선소리산타령
(선소리山打令) |
경기도를 비롯하여 서도 ·남도지방의 잡가가운데 서서 부르는 선소리의 대표적 곡목. |
서울 |
제20호 |
대금정악
(大금正樂) |
정악으로 연주하는 대금곡의 총칭. |
서울 |
제21호 |
승전무
(勝戰舞) |
경남 통영시에 전승되는 민속무용. |
경남 |
제22호 |
매듭장
(매듭匠) |
실·노끈 등을 다양하게 맺거나 술을 다는 전통 매듭의 기술이 있는 장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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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호 |
가야금산조및병창
(伽倻琴散調및倂唱) |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시조시를 노래하는 한국의 전통 성악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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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호 |
안동차전놀이
(安東車戰놀이) |
경북 안동지방에 전해내려오는 민속놀이. |
경북 |
제25호 |
영산쇠머리대기
(靈山쇠머리대기) |
경남 창녕군 영산면에 전승되어오는 민속놀이. |
경남 |
제26호 |
영산줄다리기
(靈山줄다리기) |
경남 창녕군 영산면에 전승되는 민속 놀이. |
경남 |
제27호 |
승무(僧舞) |
한국의 민속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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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호 |
나주의샛골나이
(羅州의샛골나이) |
전라남도 나주시 다시면 신풍리 샛골의 무명 길쌈. |
전남 |
제29호 |
서도소리
(西道소리) |
평안도·황해도 등 관서지방의 향토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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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0호 |
가곡(歌曲) |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시조시를 노래하는 한국의 전통 성악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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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1호 |
낙죽장(烙竹匠) |
인두를 대나무나 나무에 지져서 무늬·그림·글씨를 그려 새기는 전통적 기법을 지닌 장인. |
전남 |
제32호 |
곡성의돌실나이
(谷城의돌실나이) |
전라남도 곡성군 석곡면에 전승되는 극세의 삼베를 짜는 기술. |
전남 |
제33호 |
광주칠석고싸움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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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
제34호 |
강령탈춤
(康翎탈춤) |
황해도 강령지방에 전승되어오던 해서탈춤의 하나로 일종의 가면극. |
서울 |
제35호 |
조각장
(彫刻匠) |
금속의 기면에 무늬 ·글씨 등을 새기는 일을 담당한 장인. |
서울 |
제36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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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7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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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8호 |
조선왕조궁중음식
(朝鮮王朝宮中飮食) |
한국음식을 대표하는 전통적인 궁중 요리. |
서울 |
제39호 |
처용무(處容舞) |
궁중 ‘나례(儺禮)’나 중요 연례(宴禮)에 처용의 가면을 쓰고 추던 탈춤. |
서울 |
제40호 |
학연화대합설무
(鶴蓮花臺合設舞) |
고려시대부터 전해오는
향악정재. |
서울 |
제41호 |
가사(歌詞) |
한국의 전통 성악곡. |
서울 |
제42호 |
악기장(樂器匠) |
한국 전통 악기를 제작할 수 있는 장인. |
서울 |
제43호 |
수영야류
(水營野遊) |
부산 수영구 수영동에 전승되어 오는 민속극. |
부산 |
제44호 |
경산자인단오제
(慶山慈仁端午祭) |
경북 경산시 자인면 서부리 일대에 전승되는 민속놀이. |
경북 |
제45호 |
대금산조
(大금散調) |
대금을 위한 산조독주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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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6호 |
피리정악및대취타
(피리정악및大吹打) |
왕이나 귀인의 행차, 군대의 행진에서 취고수들이 연주하는 행진음악. |
서울 |
제47호 |
궁시장(弓矢匠) |
활과 화살을 만드는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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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8호 |
단청장(丹靑匠) |
모든 회사(繪事)를 총칭하는 단청의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 |
서울 |
제49호 |
송파산대놀이
(松坡山臺놀이) |
서울 송파구 송파동에 전승되어 온 산디놀이. |
서울 |
제50호 |
영산재(靈山齋) |
불교의식의 하나. |
서울 |
제51호 |
남도들노래
(南道들노래) |
전남 진도 ·나주지방에서 논일이나 밭일을 할 때 부르는 노동요의 총칭. |
전남 |
제52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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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3호 |
채상장(彩箱匠) |
대[竹]나 버들·갈대·왕골 등으로 상자 모양의 기물을 제작하는 기술 또는 기술자. |
전남 |
제54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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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호 |
소목장(小木匠) |
나무로 여러 가구를 전통기법을 이용해 만드는 전문 목수. |
전남 |
제56호 |
종묘제례
(宗廟祭禮) |
조선시대 역대의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시는 종묘의 제향예절. |
서울 |
제57호 |
경기민요
(京畿民謠) |
서울 ·경기 지방에 전승되어 오는 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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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8호 |
줄타기 |
줄 위에서 재주꾼이 걸어다니며 노래하고 춤추고 재담을 하는 재주놀이. |
경기 |
제59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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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0호 |
장도장(粧刀匠) |
호신과 장신구를 겸한 장도의 제작을 담당하여온 장인. |
경기 |
제61호 |
은율탈춤
(殷栗탈춤) |
황해도 은율지방에 전승되어 온 가면무용극. |
인천 |
제62호 |
좌수영어방놀이
(左水營漁坊놀이) |
경상좌도 수군절도사영이 있던 지금의 부산 수영 지방에 전승되는 놀이. |
부산 |
제63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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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4호 |
두석장(豆錫匠) |
놋쇠나 백통장식을 만드는 기능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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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5호 |
백동연죽장
(白銅煙竹匠) |
담뱃대를 만드는 기술자. |
전북 |
제66호 |
망건장(網巾匠) |
망건을 만드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 |
제주 |
제67호 |
탕건장(宕巾匠) |
탕건의 전통적인 제조기법을 가지고 있는 장인. |
제주 |
제68호 |
밀양백중놀이
(密陽百中놀이) |
경상남도 밀양지방에 전승되는 민속놀이. |
경남 |
제69호 |
하회별신굿탈놀이
(河回別神굿탈놀이) |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 전승되어 오는 민속가면극. |
경북 |
제70호 |
양주소놀이굿
(楊州소놀이굿) |
경기도 양주 지방에서 전수되어온 굿형식의 연희적 성격을 갖춘 놀이. |
경기 |
제71호 |
제주칠머리당영등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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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음력 2월 1일~14일 제주시 건입동의 본향당인 칠머리당에서 하는 굿이다. |
제주 |
제72호 |
진도씻김굿
(珍島씻김굿) |
전남 진도에 전승되는 무속 사자 의례. |
전남 |
제73호 |
가산오광대
(駕山五廣大) |
경남 사천시 축동면 가산리에 전승되어 오는 가면극. |
경남 |
제74호 |
대목장(大木匠) |
대목 일에 능한 장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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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5호 |
기지시줄다리기
(機池市줄다리기) |
충청남도 당진군 송악면 기지시리에서 윤년이 드는 음력 3월 초에 하는 줄다리기. |
충남 |
제76호 |
택견 |
한국의 전통무예. |
충북 |
제77호 |
유기장
(鍮器匠) |
전통적인 기법으로 놋쇠를 다루어 여러 기물을 만드는 장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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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8호 |
입사장
(入絲匠) |
흑철 ·백동 등의 기물 표면을 정으로 쪼아 은 ·금 ·오동을 끼워넣거나 덧씌워 무늬를 놓는 전통기술의 기능보유자. |
서울 |
제79호 |
발탈 |
발에 탈을 씌우고 갖가지 동작을 연출하는 민속연희. |
서울 |
제80호 |
자수장(刺繡匠) |
한국 전통의 수를 놓는 기술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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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1호 |
진도다시래기
(珍島다시래기) |
전라남도 진도지방에서 출상(出喪)하기 전날 밤 초상집에서 상두꾼들이 벌이는 민속놀이. |
전남 |
제82호 |
풍어제(豊漁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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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2-1호 |
동해안별신굿
(東海岸別神굿) |
부산광역시 동래구에서 강원도 고성군에 이르는 동해안 어민들이 풍어와 안전을 비는 마을굿. |
부산 |
제82-2호 |
서해안배연신굿
및대동굿
(西海岸배연신굿및大同굿) |
서해안 지방에서 벌이는 굿. |
전북 |
제82-3호 |
위도띠뱃놀이
(蝟島띠뱃놀이) |
전라북도 부안군 위도면 대리 마을의 풍어제. |
전북 |
제82-4호 |
남해안별신굿
(南海岸別神굿) |
남해안 지역에서 벌이는 마을 풍어제의 하나. |
경남 |
제83호 |
향제줄풍류
(鄕制줄風流) |
지방에 전승되는 현악영산회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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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3-1호 |
구례향제줄풍류
(求禮鄕制줄風流) |
전라남도 구례 지방에서 전승되고 있는 현악영산회상. |
전남 |
제83-2호 |
이리향제줄풍류
(裡理鄕制줄風流) |
전라북도에서 익산(옛 이리) 지방에서 전승되는 줄풍류. |
전북 |
제84호 |
농요(農謠) |
논이나 밭에서 농삿일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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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4-1호 |
고성농요
(固城農謠) |
경상남도 고성군 고성읍에 전승되고 있는 농부의 들노래. |
경남 |
제84-2호 |
예천통명농요
(醴泉通明農謠) |
경상북도 예천군 예천읍 통명동에 전승되어오는 농요. |
경북 |
제85호 |
석전대제
(釋奠大祭) |
문묘에서 지내는 큰 제사. |
서울 |
제86호 |
향토술담그기
(鄕土술담그기) |
문배주 ·면천두견주 ·경주교동법주 등 3종의 술담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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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6-1호 |
문배주(문배酒) |
평안도 지방의 향토술로 알코올 농도가 40도 정도의 술이다. |
서울 |
제86-2호 |
면천두견주
(沔川杜鵑酒) |
충청남도 전역에서 전승되는 민속주조법. |
충남 |
제86-3호 |
경주교동법주
(慶州校洞法酒) |
경상북도 경주시 교동의 최씨 집안에서 여러 대에 걸쳐 빚어온 법주. |
경북 |
제87호 |
명주짜기 |
전통적인 길쌈으로 명주를 생산하는 일. |
경북 |
제88호 |
바디장(바디匠) |
바디를 만드는 기술 또는 그 기술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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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9호 |
침선장(針線匠) |
바늘에 실을 꿰어 옷을 짓거나 꿰매는 기술(자). |
서울 |
제90호 |
황해도평산소놀음굿
(黃海道平山소놀음굿) |
황해도 평산지방 경사굿의 제석굿에서 무당이 소 모양으로 꾸미고 노는 굿놀음. |
인천 |
제91호 |
제와장(製瓦匠) |
재래식 전통 기와를 만드는 기술 또는 기술자. |
전남 |
제92호 |
태평무(太平舞) |
왕과 왕비, 그리고 태평성대를 축원하기 위하여 추는 춤. |
서울 |
제93호 |
전통장(箭筒匠) |
화살 넣는 통을 만드는 기술(자). |
경북 |
제94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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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5호 |
제주민요
(濟州民謠) |
제주지방에서 불려지는 토속 ·통속민요. |
제주 |
제96호 |
옹기장(甕器匠) |
옹기 굽는 전통적인 기술을 전수받아 이 일에 종사해온 장인. |
전남 |
제97호 |
살풀이춤 |
남도 무무 계통의 춤으로 살, 즉 액(厄)을 푼다(제거한다)는 뜻을 가진 민속무용. |
서울 |
제98호 |
경기도도당굿
(京畿道都堂굿) |
경기지역에서 전승되는 마을굿. |
경기 |
제99호 |
소반장(小盤匠) |
소반을 만드는 전통적 기법을 전수받은 장인. |
서울 |
제100호 |
옥장(玉匠) |
옥을 갈고 다듬는 공예기술. |
전남 |
제101호 |
금속활자장
(金屬活字匠) |
금속으로 활자를 만들어서 각종 서적을 인쇄하는 기술 또는 그 기술을 가진 사람. |
충북 |
제102호 |
배첩장(褙貼匠) |
서화에 종이·비단 등을 붙여 족자·액자·병풍 등을 만드는 공예기술 또는 기능보유자. |
경기 |
제103호 |
완초장(莞草匠) |
왕골로 돗자리 등의 기물을 만드는 공예기술 또는 장인. |
인천 |
제104호 |
서울새남굿 |
서울지역의 전통적인 망자 천도굿. |
서울 |
제105호 |
사기장(沙器匠) |
사토 등으로 그릇을 만드는 기술 또는 그 기능을 가진 사람. |
경북 |
제106호 |
각자장(刻字匠) |
목판에 글자를 새기는 기능을 가진 장인. |
서울 |
제107호 |
누비장(縷緋匠) |
누비기술을 전수받아 이 일에 종사해 온 기술(자). |
경북 |
제108호 |
목조각장
(木彫刻匠) |
불교 목조각의 전통적인 기술을 전수받아 이 일에 종사해온 장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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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9호 |
화각장(華角匠) |
화각공예 기능 및 그 전승자. |
인천 |
제110호 |
윤도장(輪圖匠) |
풍수가나 지관이 사용하던 나침반을 만드는 기술 또는 기술자. |
전북 |
제111호 |
사직대제
(社稷大祭) |
토지와 곡식의 신에게 지내는 조선시대의 국가 제례. |
서울 |
제112호 |
주철장(鑄鐵匠) |
일정한 틀에 쇳물을 부어 여러 기물을 만드는 기술이나 그 장인. |
충북 |
제113호 |
칠장(漆匠) |
옻나무의 수액인 칠을 다루는 장인. |
서울 |
제114호 |
염장(簾匠) |
전통 발을 만드는 장인. |
경남 |
제115호 |
염색장(染色匠) |
천연염료로 옷감을 물들이는 장인(匠人). |
전남 |
제116호 |
화혜장(靴鞋匠) |
한국 전통의 가죽신을 만드는 장인 또는 전문 기술자. |
서울 |
제117호 |
한지장(韓紙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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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
제118호 |
불화장(佛畵匠) |
불교 교리를 알기 쉽게 회화적으로 표현하는 탱화를 제작하는 장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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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9호 |
금박장(金箔匠)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금박을 만들던 장인. |
경기 |
제120호 |
석장(石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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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
제121호 |
번와장 |
지붕의 기와를 잇는 장인. |
서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