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정보이야기

유보율 간단히 이해하기

x홍쓰x 2008. 12. 3. 21:12
반응형
유보율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영업활동을 하거나 자본을 거래해서 벌어들인 자금 가운데 얼마만큼을 사내에 두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
잉여금 총액이 자본금에 비해 얼마나 많은 지를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유보율이 높은 기업은 내재가치가 높은  우량기업으로 평가받는다.
유보율의 계산은
 (잉여금/납입자본금) X 100%                  (단, 잉여금 =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최근 뉴스나 신문을 보면 대기업을 중심으로 현금확보를 통하여 유보율을 높이고 있다는 소식을 많이 듣게 됩니다.



 위의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3분기들어서 대기업들이 유보율을 대폭 늘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렇게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업들이 유보율을 높이고 있는 이유를 현재의 경제흐름과 한번 비교하여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기업의 적응력이 높다고 볼수있고, 또한 무상증자의 가능성을 측정하는 유용한 지표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영업활동에서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도 부동산 매각 등으로 유보율이 높아질 수 있음에 유의
해야 한다.
하지만, 기업들이 이렇게 현금을 끌어모아 보유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시장에 현금의 흐름이 흐려지게 됩니다. 이는 기업들이 새로운 사업에 대한 투자나 주주배당을 미루고 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기업들이 현재를 살아남기 위해서 현금의 비율을 높여 기업내 자금유동성을 높이는 것이죠. 대신 투자가 미루어지다보니 경기는 더욱 침체되고 발전이 힘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