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육아이야기

집근처 보건소에서 임신 출산 지원들 확인하고 받으세요~!!

x홍쓰x 2017. 6. 6. 21:28
반응형

어느덧 콩딱이가 생후 8주차에 접어들면서 태어났을때 사진을 보다 지금을 보면 2달만에 부쩍 많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조금씩 옹알이도 하는거 같고, 목에도 힘이 들어가서 목을 가누어 보려고 노력하는 것도 보입니다...ㅎ

현재 콩딱이는 와이프가 모유 수유를 해서 먹이고 있는데, 아들이 모유를 적게 먹고 자거나, 밤에 모유가 찰때 와이프는 유축기를 사용하여 모유를 따로 저장해 두고 있습니다.

유축기는 집 근처 보건소에서 무료대여를 하였는데, 생각해보면 임신때 부터 보건소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저는 청주시 흥덕구에 살다보니 근처 흥덕보건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보건서비스 분야를 보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모자보건사업'으로 해서 임산부, 영유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건서비스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임산부 지원 분야 "

임산부 등록관리, 임산부 출산준비교실 및 베이비마사지 교실 운영,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지원,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보건소 에서는 임산부 등록을 하면 철분제, 엽산제 지원을 해줍니다.

엽산제 : 임신계획중인 기혼여성 1회/년(1인 3개월 지급), 임신 12주이내(1인 2개월 지급)

철분제 : 임신 16주부터 분만까지 제공

이 기본적인 약 지원뿐 임산부 출산교실과 베이비 교실도 운영이 되고 있어 근처 보건소가 있으면 나들이 겸 다녀오셔도 좋습니다.

보건소는 동네마다 있어서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위와 같은 무료 지원 서비스 뿐 아니라, 소득계층에 따라서 추가적인 지원 혜택이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지 기준을 잘 확인 해보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에서는 청소년산모들을 위해서도 임신출산의료비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런일이 생기면 안되겠지만, 사람일은 그 누구도 알수 없는법, 새 생명은 죄가 없으니..다들 신중히 대처를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보건소에선 이런 혜택들도 있으니 꼭 잘 알아보았으면 합니다.



" 영유아 지원 분야 "

영유아 등록관리, 영유아 건강검진,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진단비 지원, 신생아청각선별검사, 선천성대사이상검사,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대상 :생후 2개월 이내 관내 주소아

  • 내용
    • 등록 영유아 전산기록 유지 및 모자보건 수첩정착화
    • 예방접종 안내 및 홍보
    • 영유아 건강관리 및 성장지도
  • 보건소에서는 당연히 임산부 지원 뿐 아니라 영유아에 대해서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는 제가 임산부, 영유아 지원에 대해서만 적었지만, 이외에도 보건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이 되고 있는 만큼, 집 근처 보건소에 시간이 되면 한번 방문이나 홈페이지 검색을 하셔서 어떤 지원 서비스가 있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같이 극심한 저출산 시대에 이런 다양한 정부 혜택들이 늘어서 보나 아이키우기 좋은 사회가 되어야 이 시대가 조금은 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