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시즌1/취업 정보

일자리를 위해 알아야 하는 기본 취업사이트 첫번째! - 취업카페

x홍쓰x 2010. 5. 16. 13:24
반응형

취업 준비를 처음 시작을 할 때, 정말 막막하다는 것이 느껴 집니다.
무엇을 먼저 준비해야될지 감을 잡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워낙 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발품을 팔아서 정보를 구하러 다닐 필요는 없어 졌지만, 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 때문에 이를 분류하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뽑아내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구직을 하는 분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고자 제가 취업준비를 하는 동안에 유용하게 이용하였던 사이트 몇군데를 알려드립니다.
물론 대부분의 분들은 이미 이용을 하고 계셔서 별 도움이 안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혹시나 한명의 모르는 구직자를 위해서 올려드립니다.

난 이 사이트 별로더라.
별로 아는 것도 없네.
니가 먼데 이런거 알리냐. 알바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괜한 태클 마시고 그냥 나가주세요.


1. 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

일단 먼저 소개해 드리는 사이트는 네이버 카페에 있는 일명 '독취사'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검색사이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하기가 가장 쉽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제가 독취사를 이용할 때 유용했던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2]서류전형
이 폴더에는 많은 분들이 자소서를 올리고 조언을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보고 자신이 느끼는 점을 댓글 달아드리며 돕는 것도 좋고 혹여나 자신과 비슷한 분야에 지원하는 분이라면 자소서를 참고해도 좋을 것입니다.
[STEP4]면접
개인적으로 독취사에서 가장 많이 이용했던거 같습니다.
구술, 영어, 토론 등등 면접 유형별로 다양한 문제들이 있어서 실제 면접을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대답을 올려주기 때문에 참고를 하면 좋을 것입니다.

고졸&초대졸&대졸 로 기업들의 정보가 구분되어 있어서 보기가 편합니다.
대기업의 경우에는 각 기업마다 서류, 인적성, 면접으로 폴더가 세세하게 구분되어 있어서 정보를 구하기가 편합니다.


개인적으로 불편한 점이라고 하면, 일단 시작은 '새싹멤버'로 시작을 하는데, 이 등급으로는 사용에 제한이 따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5 + 댓글10'의 기준을 맞춘 후에 '성실멤버'로 등업을 해야 대부분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글을 올리는 분들이 많지가 않습니다. 다들 눈팅을 좀 많이 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2. 취업뽀개기

아마 취업관련 카페 중에 가장 큰 카페일거 같습니다. 다음카페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 회원수만 해도 120만명이 넘습니다. 그만큼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글들이 올라오고 있어서 정보를 구하는데 가장 무난할 걸로 예상이 됩니다.
취뽀 인기 게시판
이 게시판에는 많은 분들의 합격수기, 자소서, 스펙등의 정보가 있어서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자신의 스펙과 비교를 해 볼수가 있습니다.
취뽀 대기업 게시판
국내 대기업이라 할 만한 곳들은 따로 게시판이 마련되어 있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함으로써 방대한 양의 정보와 이야기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취뽀 서류 뽀개기
이 곳에서는 사진 수정을 해주기도 합니다. 혹여나 사진 사이즈를 잘 바꾸지 못하겠다면 이곳에 문의 하면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취뽀는 명성에 걸맞게 대기업뿐 아니라 많은 중견, 중소기업들도 채용공고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채용공고란에서는 인턴, 정규, 계약, 아르바이트등 전 분야에 대한 모집글이 올라오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취뽀를 이용하다 보면 너무 많은 기업 정보를 때문에 딱 원하는 회사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혹여나 뚜렷한 목표가 없이 그저 채용공고나 보려고 들어갔다가는 무한한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입니다.
취뽀 또한 정회원이 되어야 대부분의 폴더가 이용 가능한데 '게시글2+댓글5'를 맞추면 됩니다. 이정도는 금방이겠지요~


3. 닥치고 취업!

닥취 또한 다음카페 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회원수는 취뽀보다 적지만 회원들의 활동은 취뽀 못지않게 활발한거 같습니다. 닥취의 장점 중에 하나는 취업정보 뿐만 아니라 토익에 대한 정보도 많이 있기 때문에 영어 공부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토익게시판
시험을 본 날에는 바로 사람들이 시험 문제나 답을 재생(?)시키기 때문에 자신의 정답을 맞춰볼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토익 후기방등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주요그룹/계열사 게시판
이 곳에는 대기업이나 중견이상의 회사들 정보들이 따로 폴더화 되어 있습니다.
회원들의 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구할 수가 있습니다.


취뽀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닥취는 토익영어 대비겸으로 가입하는 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닥취는 '게시글3+댓글10'를 만족하면 자동 등업이 이루어집니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너무 조급하지 말라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요즘 뉴스를 보면 잠재적인 실업자까지 계산하면 400만명의 구직자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 일수록 차분하게, 하지만 꾸준히 자신의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준비를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모든 구직자 분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