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정보이야기

DSLR 입문 첫번째 2탄!! PENTAK의 K100D..

x홍쓰x 2008. 2. 29. 17:11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에서 올린 NIKON의 D40과 현재 가장 많이 비교되고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사고 있는 PENTAX의 K100D에 대해서 이번에 알아보자.
일단 기본적인 스펙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PENTAX의 K100D는 현재 시중에서 약 40만원 후반대의 가격에 나오고 있는데 이는 NIKON의 D40보다는 좀더 비싼 가격이다.
일단 가격만으로 DSLR을 따지는건 아니지만 그럼 K100D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일단 사용자들에게서 좋은 평을 받고있는 것중으로 Shake Reduction (손떨림 방지)을 말할수 있겠다. 타사의 DSLR과는 별도의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는 렌즈를 구입하지 않고도 펜탁스의 바디 내장 흔들림 방지 기능은 그동안 출시 되었던 모든 펜탁스 렌즈 뿐만 아니라, 삼사십년 전의 오래된 렌즈를 사용하면서 흔들림 방지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PENTAX K. M, A, F, FA, DA 렌즈 사용 가능( 펜탁스의 수동렌즈 사용가능)으로 DSLR 사용자들의 기본적인 부담인 렌즈가격에 대한 걱정을 덜어줄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존 펜탁스 유저 입장(2~30년 된 오래된 카메라 유저..)에서는 별도의 추가 렌즈 비용이나 본인의 촬영습관에 대한 고민 없이 디지털로 옮길 수 있으며 , 본인과 같은 라이트 유저로서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크다. 모든 노출측광을 지원하며, 조리개에 따라 적정한 노출을 맞춰준다. A렌즈 이후의 경우에는 바디 자체에서도 조리개를 조절 할 수 있으므로, 단지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기만 하면 셔터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또한 빠릿빠릿하게 작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초점이 맞았을때는 육각형의 인디케이터와 비프음을 통해 초점이 맞아있음을 바디에서 알려준다. 그리고 K100D의 경우 AA 건전지 4개를 사용한다. 이는 나름 개인별로 장단점의 생각차이가 있을수 있겠지만 베터리 단종의 염려도 없고 요즘 시중의 가격을 생각하면 저렴하게 이용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비교적 넓은 파인더 와 측거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스플릿 스크린 없이도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기 유리한 장점, 보다 촬영에 집중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펜탁스가 어딜 가나 쉽게 구할 수 있는 니콘이나 캐논과 다르게 원체 렌즈 수급이 어려워져서, 펜탁스의 수동 렌즈가 타사의 자동포커싱 렌즈보다 비싼 모델이 있는가 하면, 마찬가지로 렌즈 수급의 문제로 시그마나, 탐론 등 같은 밝기, 같은 화각의 써드파티 모델의 가격이 니콘이나 캐논 마운트에 비해 비싼 경우도 많다. 또 렌즈 수급 뿐만 아니라,  디지털SLR을 구입한 유저들 중 필름SLR을 추가하고자 하는 상황에 놓여있을 때 타사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필름바디를 비싸게 구매야하는 문제가 생긴다. 이는 분명 DSLR을 사기전에 신중히 생각해야 할 부분이라고 할수있겠다. 그리고 초음파 모터 사용 불가의 단점이 있다. 계속 나올 후속 기종에서는 기존의 바디 내장 모터를 통해 자동으로 포커싱을 지원하지만, 새로 발매되는 시그마의 초음파 모터 내장 렌즈의 경우 자동 초점이 불가능해 수동으로 맞춰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개인적인 차이겠지만 세로그립의 부재가 단점으로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IKON의 D40과 PENTAX의 K100D는 각각 브랜드의 DSLR중 최저가로 나오면서도 입문자들이 쓰기에 무난한 스펙을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이둘도 분명 장단점이 있고 충분한 사전 검토후에 구매를 해야 할 것이다.
눈이가는 대로, 손이 가는대로, 나만의 카메라에 나만의 사진을 담는일..
지금 바로 시작해 보는것도 괜찮지 않을까..??
이로써 K100D에 대한 글은 줄이고 다음에는 입문에 있어 꼭 필요한 DSLR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자.

PENTAX의 K100D에 대한 사용자들의 후기들.
펜탁스 K100D (Design & Interface Part1) (붕붕이쥔님)
[PENTAX K100D] 혀기의 초간단 리뷰 vol.1 (곰돌오빠님)

PENTAX의 K100D의 자세한 스펙 설명
PENTAX의 K100D

PENTAX의 K100D 개발자와의 대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