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시즌1/홍쓰`s E.T.C

[뷰티] 친절한 여드름 해결사! 크리니크 안티-블레미쉬 솔루션즈

x홍쓰x 2009. 6. 30. 19:33
반응형


여드름이라 하면 아마 누구나 한번쯤 학창시절을 기억할겁니다. 한창 사춘기 시절이면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얼굴에는 여드름이 많이 나서 다들 속상했던 기억이 있을 겁니다. 옛날에야 그냥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그렇게까지 심하게 여드름에 대해서 고민을 하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에 피부미인이란 말이 있듯이 얼굴또한 매우 중요한 요건이 되었습니다. 항상 깨끗이 신경을 써서 다녀야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여드름전문화장품들이 많이들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크리니크에서도 클리어스킨챌린지를 통해 많은 체험단을 통해서도 홍보도 하고 광고도 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1) 호르몬의 불균형
안드로겐-청소년기 여드름은 2차 성장기에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을 생성하는 시기부터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안드로겐이 여드름을 생성하는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13~16세의 청소년기에는 여드름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안드로겐 호르몬은 정상적으로 피지선을 커지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여드름이 많이 발생하는 사람들은 피지선이 안드로겐 호르몬에 의해 과도하게 자극을 받음으로써 피지선이 커지고 피지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여드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모낭 내의 박테리아 세균
피지와 죽은 피부 세포에 의해 막힌 모낭은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특징적으로 여드름에서는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애크니(propionibacterium acne)라는 박테리아 세균이 피지를 먹고 자라면서 여드름의 주된 원인이 되는데 여드름이 없는 정상 피부에서는 전혀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나, 과다 피지 생성으로 인해 모낭이 막히게 되면 박테리아 균이 피지를 먹고 빠르게 자라나서 여드름 및 피부 염증을 일으킵니다.
3) 스트레스
코르티솔(Cortisol)과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기타 호르몬은 뾰루지를 유발합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여드름 생성의 원인인 안드로겐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인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코르티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이 만들어질 때 안드로겐도 덩달아 만들어집니다. 즉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코르티솔과 함께 안드로겐이 과다 분비되어 피지선이 자극을 받고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라는 성인 여드름은 바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에 의한 간접적인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피지선의 민감도 차이 (부분적으로 발생하는 여드름)
여드름이 부분적으로 생기는 현상은 피지선의 민감도 차이가 원인입니다. 피지선 구조는 사람마다 똑같지만 안드로겐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피지를 생성하는 선과 그렇지 않은 선이 있습니다. 유독 이마나 턱 등 일정 부위만 여드름이 자주 난다면 해당 부위의 피지선이 안드로겐의 자극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5) 유전적 원인
체질은 부모로부터 물려 받는 부분도 있으므로 여드름으로 고생한 부모를 둔 자녀들은 사춘기에 여드름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부모가 당뇨, 고혈압, 유방암 등의 질병을 앓았을 때 자녀가 같은 질병을 앓을 확률이 높은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생후 신생아에 여드름이 생겼던 아기들은 사춘기에 여드름으로 고생한다는 것은 이미 하나의 정설이기도 합니다.
여드름 방지 생활 팁
1. 올바른 세안 습관
지나친 세안은 표피 장벽을 허물어뜨리고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어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지 분비가 많고 번들거릴 경우 하루에 2~3번 세안을 하더라도 박박 문지르지 말고 물을 찰싹 찰싹 위로 올려주는 동작으로 자극을 최소화하여 여러 번 헹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세안 후 닦을 때는 수건으로 가볍게 눌러 닦을 것.
- 폼 클렌징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10번 이상 헹구기.
2.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면 시간 : 피부 관리에 있어 잠자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피부가 회복하고 재생 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하는 시간은 새벽이므로, 이 시간에는 반드시 숙면을 통해 피부를
                  회복해주는 호르몬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수면 환경 : 베개도 커버를 자주 갈아주거나 깨끗한 수건을 깔아서 청결한 환경에서 잠을
                  잘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청결하지 못한 베개에 얼굴을 대고 잠을 자면, 오염된
                  베개가 피부를 자극하여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3. 얼굴 만지는 습관& 헤어 스타일링 제품 주의
얼굴 : 습관적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무심코 얼굴을 만지는 습관은 손에 있는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의 주범으로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특히 턱을 괴고 있는 버릇
          은 턱 주변 여드름에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헤어 스타일링 제품 : 무스나 헤어 스프레이, 헤어젤의 사용도 피하도록 합니다.
                                주로 이마와 턱선을 따라 심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미리 피부에
                                존재하고 있던 여드름에 스타일링 제품이 자극을 주어 화농성 여드름
                                으로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면 머리카락이 얼굴에 닿지 않게 묶는 것이 좋습니다.
4. 올바른 스킨 케어 선택 및 메이크업
스킨 케어 : 유분이 많은 화장품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의 증식을 조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킨 케어 제품은 주로 오일 프리 타입을사용하고, 항염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크업 : 여드름을 커버하기 위한 두꺼운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고 피부에 스트레스를 주어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색조제품에 포함된 화학 성분과
                 첨가된 향은 여드름 등 뾰루지의 원인이 되므로 여드름 피부라면 색조 제품 선택
                 시 반드시 주의 하도록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외출 시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가벼운 메이크업을 하며, 항염 성분과 처리가 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에 좋은 음식 & 차
음식
식이 섬유가 풍부한 야채
채식 위주의 식단은 배변 활동을 돕고, 비타민 등 피부에 좋은 음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여드름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달걀
단백질은 피부 세포의 재생 과정을 돕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 치료에도 매우 좋습니다.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달걀은 여러 가지 영양소, 특히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에 좋습니다.
신선한 우유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매일 우유를 먹어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당근,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고구마, 살구
항산화 비타민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지 생성을 막아주고 유해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참치, 아보카도, 바나나, 감자, 연어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호르몬 분비를 잘 조절하여 여드름 발생 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굴, 두부, 칠면조, 고기, 게, 정어리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줄여주며 세포 재생을 돕고 적절한 호르몬 분비를 유지시켜 주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드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도라지
도라지 뿌리는 곪기 쉬운 체질을 개선해주고, 혈액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합니다. 물에 잠시 우려 떫은 맛을 없앤 후 무쳐 먹으면 여드름의 붉은 기운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소염 작용을 하여 피부에 난 여드름을 자연스럽게 치유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고, 끓는 물에 데친 후 쌈을 해 먹으면 배변 활동도 돕고 여드름을 개선시켜 줍니다.
녹차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 주는 차는 기름진 음식물 섭취로 인한 트러블도 예방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어 여드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피부일 경우 수시로 녹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차
은행은 얼굴의 잡티와 뾰루지가 잘나는 사람에게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화차
혈액을 맑게 해주면서 몸에 열이 나는 것을 막아주고 대변을 잘 보게 해주어서 피부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국화는 흰 국화일수록 좋고, 꿀과 함께 재어 한달 있다가 먹거나 끓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드름은 어떻게해서 생기게 되는 것일까요??

  일단 피부에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가되면, 생성된 피지가 모두 모공을 통해 나가지 못하고 모공속에 쌓이게 됩니다. 그러면 모공이 막히게 되어서 이런 막힌 모공이 여드름 박테리아의 번식의 최적의 환경이 됩니다. 피지를 영양분으로 삼아 여드름박테리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증식된 여드름 박테리아가 결국 염증을 일으키고, 여드름이나 뾰루지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필자도 이젠 학창시절때 처럼 막 여드름이 나지는 않지만 아직 간간히 한번씩 얼굴에 뾰루지가 생겨서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필자는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평소시 보다 더 자주 세안을 합니다. 아무래도 더 깨끗해야 피부가 빨리 나을거 같아서 입니다. 이번에 크리니크에서 여드름전문화장품이 나왔다고 하니 한번 써봐야 될거 같습니다.
현재 크리니크 홈페이지에는 박한별의 생생다이어리라고해서 박한별씨가 수시로 피부관리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씩 들러봐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크리니크박한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