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쓰`s 정보이야기

청소년 인터넷 중독검사와 예방방법,

x홍쓰x 2009. 6. 20. 10:21
반응형
보건복지부에서 온 메일 한통.

필자는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정기메일을 받습니다. 솔직히 어찌하다가 보건복지가족부에 가입이 되었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예상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잘보는 편입니다. 이번에 온 메일의 제목이 "인터넷 중독, 충분히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입니다.
아..이 얼마나 끌리는 제목입니까...(저만 그런건가요..)

'인터넷 중독'이라는게 요즘들어 참 문제가 되고 있는거 같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일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는게 느껴집니다.
다음에 보건복지부에서 온 메일의 내용을 올려봅니다.


인터넷중독, 아동청소년기 3회 정기 진단 실시

일단, 제목에서 조금은 낚인거 같습니다..메일을 통해 들어가보면, 다시 '인터넷중독, 아동청소년기 3회 정기 진단 실시'라는 글로 다시 들어가야 합니다..어찌 되었거나.

글의 요약내용은 올해부터 매년 특정 학령기 아동청소년들의 인터넷중독 여부를 선별하고 중독단계에 있는 아동청소년들은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늘어만 가는 인터넷중독, 인터넷 탓만은 아니다..?!

필자가 초등학교를 다닐때 286,386,486컴퓨터가 공존을 하면서 너나 할것없이 집집마다 한대씩은 컴퓨터를 마련했던 시기였던거 같습니다. 이 당시만 하더라도 486컴퓨터가 200만원가량 했으니, 지금생각하면 정말 엄청난 금액이었던거 같습니다. 그 당시에는 너무 어리고 기껏해야 게임을 한거말고는 컴퓨터를 이용한 적이 없던거 같습니다. 더군다나 필자의 집은 모뎀도 없어서 통신도 못했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그 당시에 하루하루가 시시하거나 지루했던 기억은 나질 않습니다. 오히려 컴퓨터도 그리 재미있는 도구가 아니었습니다. 그때는 오히려 동네 친구들을 다 모아서 집앞 놀이터나 동네를 휘저으며 노는게 훨씬 재미 있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동감을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가지고 놀게 없어도 그저 친구들과 같이 있으면 잠새 놀수 있었던 시절입니다.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어떤가요.??
이미 초등학교 입학도 하기전에 영어, 미술, 태권도등등 유치원뿐만 아니라 학원을 몇군데나 더 다니고 있습니다. 어린시절때 부터 무한 경쟁의 세상에 던져진 것입니다.
 그것도 어릴때는 뛰어노는게 제일이라고 생각하는 어른들에 의해서 입니다.
과연 아이들중 몇이나 스스로 가고싶어서 가겠습니까?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친구들과 놀시간은 줄어들고, 더군다나 요즘엔 말도 안되는 무서운 범죄들이 많이 들어나서 어린아이들이 나가기도 어려울 뿐더러,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만한 공간이 정말 많이 줄어든거 같습니다.
그러니 자연스레 인터넷 게임에 빠지게 되는 것이고, 온라인상에서나마 재미를 느끼고, 어쩌면 자신의 존재성을 거기서 찾을지도 모릅니다. 온라인상에선 자신이 하고싶은 것이나, 원하는 것 무엇이든 할수 있으니 말입니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갈수록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나고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요즘, 아이들과 얼마나 시간을 보내고 계십니까??

제목 그대로 입니다. 필자는 아직 학생이라고 치지만, 우리 자녀를 두신 분들은 한번 생각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집에서 쉬는 날엔 무엇을 합니까?? 우리 아이들과 잘 지내고 계신지요..
지금 이렇게 인터넷 할 시간이 있습니까..!! 아이들이랑 놀러가십쇼!!!
생각은 하시는데, 이행이 잘 안된다고요..?!?! 그럴거 같아서 괜찮은 여행사이트 몇개를 찾아서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CJ월디스 - 국내여행
 -> CJ와 하나투어가 공동출자해 만든 여행사입니다.

온라인 투어 - 국내여행
 -> 국내 최대 온라인 여행사사이트 입니다.

에버랜드 홈페이지
 -> 설명이 필요없을거 같습니다. 이참에 연간회원권으로 아이들과 즐기세요

모든게 준비되었는데..무엇이 문제이겠습니까~!!

추가팁, 인터넷중독 진단 및 몇몇 정보.

인터넷중독이란게 어렴풋이 느끼고는 있지만, 정확히 알지는 못할때 인터넷에서 간단히 진단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에서 지원하는 자가진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청소년, 성인으로 구분이 나뉘어지며, 자가진단 뿐만아니라 관찰자가 진단하는 것도 있습니다. 이 간단한 설문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결과에따라서 어느정도 의심은 해보고 상담을 신청하는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청소년 - 자가 인터넷중독진단
청소년 - 관찰자 인터넷 중독진단

성인 - 자가 인터넷중독진단
성인 - 관찰자 인터넷중독진단


다음에는 어린자녀분들이 인터넷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것을 막기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한번 들러보시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엑스키퍼 - 유해사이트 차단, 인터넷중독 방지 프로그램제공
 -> 유해동영상차단, 유해사이트차단, 컴퓨터중독방지, 자기보호기능(삭제시 비번문의)


필자의 생각엔 인터넷중독은 빠지기도 쉽지만, 주변분들이 조금만 도와주면 쉽게 나올수도 있는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인터넷 말고도 재미있는건 얼마든지 많으니 말입니다~~
반응형